본문내용
1. 기본생활
1.1. 식사
원에서 배식하는 양은 다 먹는다. 반찬 중 편식하는 음식이 몇 가지 있지만 먹어보려 시도하는 편이다. 구토나 음식 거부를 하지 않고 골고루 식사를 한다. 집에서는 종종 좋아하는 음식만 먹으려 하고 다른 음식들은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가정에서도 골고루 먹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편식하는 모습을 보인다. 원에서 배우고 경험한 다양한 식단이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집에서 고집스럽게 먹고 싶어 하는 음식만 먹으려 해 걱정되는 모습이다. 앞으로 가정에서도 원에서와 같이 다양한 음식을 접하고 시도해볼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1.2. 배변
배변에 대한 의사 표현은 아직 미숙한 편이다. 어린이집에서 배변 활동을 할 때 교사가 관찰하여 기저귀 갈이를 해주고 있다. 배변 후 불편함을 교사에게 표현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집에서도 배변 활동 시 의사 표현이 잘 되지 않는다. 기저귀에 해결하고 난 뒤 이야기해서 기저귀 갈이를 하고 있지만, 화장실 변기 사용은 아직 거부하는 편이다. 변비가 있어 변을 보기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어 관장 등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도 있다.
배변 활동의 경우 아직 의사 표현이 확실하지 않아 교사와 부모님이 세심하게 관찰하고 관리해야 한다. 배변에 대한 의사 표현이 생길 때부터 천천히 화장실 사용을 시도해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변기 사용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하고, 유아의 상태를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수면
수면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영아기에는 생리적인 리듬에 따라 낮과 밤이 완전히 구분되지 않아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영아 OOO의 경우 전반적으로 편안한 수면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낮잠 시간에 대해 살펴보면, 영아가 잠자리에 누우면 금방 잠이 들고 깊게 편안한 수면을 취하고 있다고 한다.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