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인간호학실습 발열 상황 케이스스터디. 과거 성문하암 진단 하 tracheostomy 삽입 상태, 삽입부위 염증 및 흡인성 폐렴 인한 고체온 상태 CASESTUDY
본 내용은
"
성인간호학실습 발열 상황 케이스스터디. 과거 성문하암 진단 하 tracheostomy 삽입 상태, 삽입부위 염증 및 흡인성 폐렴 인한 고체온 상태 CASESTUDY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10.19
문서 내 토픽
-
1. 후두암후두암은 두경부암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질환으로 60~70대에 가장 흔하고 남자에서 많이 발생한다. 거의 모든 후두의 상피 표면에서 발생하며 편평세포암으로 분류된다. 유발요인은 자극성 물질(술, 흡연, 독성 연기)이고, 흡연이 가장 큰 원인이다. 50세 이하에서는 HPV감염과 관련 있다. 태양광선 노출, 방사선치료, 석면, 유해가스 흡입 등의 직업환경과 구강위생 불량, 성대 남용, 만성후두염 등이 후두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초기 증상으로는 통증, 뜨거운 액체나 오렌지 주스 등 마실 때 목의 작열감 등이 있으며, 말기 증상으로는 연하곤란, 호흡곤란, 목쉼, 체중감소, 전신쇠약, 호흡 시 냄새, 기침 시 혈액 포함된 가래 등이 있다. 치료는 수술, 방사선치료, 표적치료 또는 병행치료를 선택한다.
-
2. 기관절개술기관절개술은 2~3번째 또는 3~4번째 사이에 tracheal ring을 절개하여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누공을 만드는 것이다. 상기도 폐색 시 호흡을 돕고 분비물을 제거하며 장기간 기계환기 목적으로 시행한다. 절개한 기도 부위 감염 예방과 절개관 고정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기 위해 매일 수술 부위를 소독한다. T-tube를 통해 기도가 확보되어 신체 내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고, 폐에서 발생하는 분비물의 효과적인 배출이 가능하다. 수술 후 기관절개관이 막히는 경우, 출혈, 기관 협착, 감염, 피부밑공기증, 기관절개관 탈관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이때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
3. 염증염증은 인체가 손상받는 즉시 강력하면서도 거칠게 나타나는 국소 반응으로 세포와 조직의 파괴가 뒤따른다. 염증 과정은 유해물질이 인체에 들어오면 인체가 이를 약화시키거나 희석, 파괴하고 손상 부위가 더 파급되지 않도록 섬유조직으로 막을 형성한다. 국소적 증상으로 발적, 발열, 통증, 부종, 기능상실을 나타내고, 전신적 증상으로 WBC증가, 전신 쇠약, 오심, 식욕부진, 맥박 및 호흡수 증가, 전신발열 등이 있다.
-
1. 후두암후두암은 목 부위에 발생하는 암으로, 증상으로는 목소리 변화, 삼킴 곤란,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후두암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한데, 흡연, 음주, 방사선 노출 등이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등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와 암 진행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후두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조기 발견과 함께 다학제 진료를 통한 통합적인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2. 기관절개술기관절개술은 호흡 곤란 환자의 기도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주요 적응증으로는 상기도 폐쇄, 신경근육 질환, 외상 등이 있습니다. 기관절개술은 기도 확보와 인공호흡기 사용이 필요한 경우에 시행되며,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합병증으로는 출혈, 감염, 기관 협착 등이 있으므로 숙련된 의료진에 의해 시행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기관절개술 대신 비침습적 방법인 후두마스크 삽입술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기관절개술은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중요한 치료법이지만, 합병증 예방과 환자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3. 염증염증은 신체의 자연적인 면역 반응으로, 조직 손상이나 감염에 대한 방어 기전입니다. 급성 염증은 빠르게 발생하고 증상이 심하지만 대부분 치유되며, 만성 염증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조직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원인으로는 외부 자극, 감염, 자가면역 질환 등이 있으며, 증상으로는 발적, 부종, 통증, 열감 등이 나타납니다. 염증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 제거, 항염증제 투여, 물리 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만성 염증은 암, 심혈관 질환, 당뇨 등 다양한 질병과 연관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염증 관리를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와 함께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