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3세 유아 관찰일지
1.1. 만 3세 관찰일지 (3-4월)
만 3세 유아 00의 관찰일지 (3-4월)
4월 30일 간식시간에 의자에 앉아 간식을 먹던 중 옆에 ▽▽이를 보고 교사에게 "00이는 의자쏙 했는데 ▽▽이는 의자쏙 안하고 먹어요"라고 이야기한다. 교사가 ▽▽이에게 "의자쏙하고 먹을까?"라고 하자 ▽▽이는 의자를 바르게 한 뒤 간식을 먹는다. 이를 통해 00이는 바른 자세로 식사하는 습관이 있으며, 친구의 행동을 관찰하고 교사에게 이를 알려주는 의사소통 능력을 보여준다.
3월 12일 집에 갈 시간이 되어 겉옷을 스스로 입고 거실로 나가며, 집에 온 오빠의 손을 잡는다. 선생님이 "00이 오빠에요?"라고 묻자 "네. 우리 오빠에요. 두 살 차이나요."라고 말하고, "두 살 동생도 있어요. 집에 있어요."라고 선생님께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00이는 가족에 대한 정보를 말할 수 있고, 집으로 가는 상황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행동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4월 30일 교사가 ■■에게 매트위에 앉아있는 시간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는 계속 돌아다닌다. 이 모습을 보고 00이는 교사를 보며 "나 이제 ■■랑 안 놀래요. ■■는 말을 안 들어요."라고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00이는 친구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교사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월 7일 미술영역에서 놀이하던 친구들을 보고 같은 색칠공부와 색연필을 가지고 자리에 앉는다. 다른 유아들이 이야기를 하며 색칠을 하자 00이는 대화하는 유아들을 잠시 본 뒤 노란색 색연필로 색을 칠한다. 다른 유아가 선생님께 색칠한 것을 자랑하자 00이는 "선생님 엘사에요"라고 자신이 색칠한 것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00이는 또래 친구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활동에도 참여하며, 성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