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1세 2학기 영아발달평가
1.1. 1번 영아
만 1세 2학기 영아발달평가 반 이름 아동명 담당 원장 1번 영아는 기본생활 습관 면에서 식사를 할 때 또래들보다 느린 편이지만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으려 하며 배식 받은 음식은 남기지 않고 먹는다. 스스로 손과 얼굴 등을 씻을 수 있으며 배변의사를 표현하고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낮잠시간에 쉽게 잠에 들지 않아 누워서 노래를 부르거나 장난을 칠 때가 많다. 교사가 옆에 앉아 토닥여줘야 잠이 들 때가 많지만, 일정시간 수면을 취하면 교사가 깨우지 않아도 스스로 일어난다.
신체운동 면에서 1번 영아는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하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놀이 시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거나 자신 없는 동작을 해야 할 때 멈칫하는 모습을 보일 때가 있다. 팔, 다리, 목, 허리 등 움직임을 조절하여 동적인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가위질하기, 집게 사용하기, 젓가락질하기, 구슬 끼우기, 퍼즐 조각 맞추기 등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하는 놀이에 흥미가 많고 성공하면 성취감을 많이 느낀다.
의사소통 측면에서 1번 영아는 자신의 생각, 경험, 느낌, 감정 등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여 말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할 수 있다. 그림책, 인쇄물 등에 관심이 많아 이야기를 하며 집중하여 듣는 편이며, 반복하여 보았던 동화는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며 책을 보거나 친구들에게 들려주기도 한다. 또한 끼적이기에 관심이 많아 자신이 끼적인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글과 그림을 구분하여 글이 있는 부분에 끼적이기를 한다.
사회관계 영역에서 1번 영아는 좋아하는 놀이나 놀잇감을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놀이를 즐기며,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고 놀이 후 자신이 놀이한 놀잇감을 정리한 후 다른 놀이를 전이하여 놀이 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교사의 행동이나 말을 집중 관찰하여 모방하여 놀이하며, 영아들이 1번 영아의 행동이나 놀이를 모방하여 놀이하기도 한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주변 사물과 동식물에 관심이 많고 관찰력이 좋아 주변의 변화 등을 빠르게 알아챌 수 있다. 또한 주변의 사물의 크기, 모양, 개수 등에 관심이 많으며 숫자를 1~10까지 세며 놀이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도구에 관심이 많고,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스스로 사용하여 놀이한다.
예술경험 면에서 1번 영아는 다양한 노래에 관심이 많은 편이며 노래나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거나 도구를 사용하여 몸을 움직여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미술재료를 사용하여 미술 활동하는 것에 흥미가 많으며, 스스로 재료를 선택하여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 상상놀이를 즐기며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종합적으로 1번 영아는 어린이집 일과에 안정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며 교사에게 도움을 받기보다는 스스로 하는 것을 좋아한다. 놀이 시 혼자 놀이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 또래와 함께 놀이하며, 영아가 좋아하거나 선호하는 또래와 놀이하는 모습을 보인다. 영아의 행동이나 말, 놀이를 또래들이 모방하여 따라하는 경우가 많지만,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친구가 따라할 때는 나누어서 놀이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1학기에 비해 또래에게 언어를 더 친절하고 부드럽게 사용하며, 친구가 이해하지 못해도 끝까지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앞으로도 영아가 친구들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영아의 언어와 행동을 격려하여 자존감과 성취감을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2번 영아
2번 영아는 스스로 손과 얼굴 등을 씻을 수 있으며 배변의사를 표현하고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시도할 수 있다. 식사 시 좋아하지 않는 야채류나 고기류는 양을 조절하여 섭취하고 있으며 먹기 힘든 음식도 조금씩 시도하여 먹으려 한다. 위험한 놀이와 상황을 잘 알고 인지하여 친구들이 위험하게 놀이할 경우 안전규칙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하여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간단한 기구를 사용하여 신체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며 기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확장하며 놀이할 때가 많다.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이는 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고 움직임을 조절하여 안정된 자세를 취하려고 하며, 이동하며 신체를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소근육을 활용하는 놀이에도 관심이 많아 새로운 놀잇감을 제공하면 제일 먼저 탐색을 하고 놀이방법을 습득하여 놀이하는 모습을 보이며, 반복적으로 놀이한다.
자신의 이름 글자에 관심이 있어 글자 위에 끼적이기를 시도하며 글자를 보며 읽는 흉내를 내는 모습을 보이고,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낱말을 듣고 뜻을 이해할 수 있으며, 말하는 사람의 표정과 몸짓, 억양 등을 주의 깊게 보고 말할 순서에 맞게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을 주고받을 수 있다. 반복하여 보았던 친숙한 그림책을 읽는 흉내를 내며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며 놀이를 한다.
동생들에게도 관심이 많아 동생을 배려하며 함께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의 놀잇감을 나눠주며 애정을 표현한다. 혼자 놀이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 또래와 함께 어울려 놀이하며 또래에게 놀이를 제안하거나 다른 또래들이 하고 있는 놀이에 자연스레 섞여 놀이한다. 친구가 놀이를 방해하거나 놀잇감을 뺏으면 회피하지 않고 표정이나 몸짓과 언어로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주변의 변화와 환경, 날씨, 동식물 등에 관심이 많고 자발적으로 탐색하며 관찰한다. 구체물의 속성을 이해하고 일대일로 대응하여 비교하며 놀이하고, 단순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려하며 놀이 시 수를 세며 놀이할 때가 많다.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도구에 흥미를 보이고 사용하는 방법에 맞게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음악, 친숙한 노래에 관심이 많고 노래나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어 표현하며, 신체, 사물, 리듬악기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리듬과 소리를 만들 수 있다. 자발적으로 그리기, 만들기 등의 미술활동에 참여하며, 간단한 도구와 미술재료를 다룰 수 있다. 일상생활에 경험했던 것을 모방하여 상상놀이로 즐길 수 있다.
종합적으로 2번 영아는 1학기에 비해 또래와 함께 어울려 놀이하는 모습이 많이 관찰되며, 표현력이 좋아져서 이제는 또래와 갈등이 생겼을 때에는 친구에게 정확하게 자신의 불편한 마음을 몸짓, 언어로 표현한다. 가끔 표현하는 과정 중 친구에게 심하게 짜증을 내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의 행동을 보여 교사는 친구에게 다정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1학기 때는 놀이할 때 친구들의 놀이를 멀리서 지켜보며 관찰할때가 많았지만 지금은 그 횟수가 많이 줄어 가끔 놀이 후 휴식이 필요할 때만 조용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보인다. 영아의 말과 행동은 또래의 모델링이 되어 또래들이 모방하여 놀이할 때가 많아 영아가 먼저 친구에게 놀이를 제안하거나 놀이를 안내하며 놀이를 리드하여 놀이하곤 한다.
1.3. 3번 영아
3번 영아는 배변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며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할 수 있고 스스로 손과 얼굴 등 씻기를 할 수 있다. 식사 시 나물, 김치 등은 잘 먹지 않으려 하지만 조금만 먹어보자고 권유하면 거부하지 않고 시도한 후 입맛에 맞는 음식은 다 먹는 모습을 보인다. 학기 초에는 배부르면 음식을 물고 있는 행동을 조금 보였었으나 지금은 그 행동이 고착되어 식사 처음부터 음식을 물고 있는 행동을 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