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타당도의 개념과 저해요인
본 내용은
"
내적타당도의 개념과 저해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1.22
문서 내 토픽
  • 1. 내적타당도의 개념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란 실험의 필요조건으로서 독립변수의 변화를 야기하는 정도, 즉 실험적 처리가 실제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은 조사설계에 의한 실행과정에 직접 관련되는 내적 요인(intrinsic factors)과 조사설계의 실행과정에 관계없는 외적 요인(extrinsic factors)으로 분류할 수 있다.
  • 2. 내적타당도 저해요인
    내적 요인에는 역사요인, 성장요인, 통계적 회귀요인, 실험대상의 변동요인, 도구요인, 검사요인, 선택과의 상호작용 요인 등이 있다. 외적 요인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조사대상이 상이하게 배치됨으로써 피험자 선택의 편이(bias)가 나타날 수 있는 요인을 말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내적타당도의 개념
    내적타당도는 연구 결과가 실제로 관심 있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즉, 연구에서 관찰된 변수 간의 관계가 실제 인과관계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내적타당도가 높다는 것은 연구 결과가 실제 현상을 잘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 설계 시 실험 통제, 교란 변수 관리, 표본 선정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내적타당도가 높은 연구 결과는 실제 현상을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정책 수립이나 의사결정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 2. 내적타당도 저해요인
    내적타당도를 저해할 수 있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역사적 사건이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와 같은 외부 요인의 영향을 충분히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둘째, 실험 참여자의 성숙, 학습, 피로 등과 같은 요인들이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셋째, 측정 도구나 실험 절차의 문제로 인해 변수 간 관계가 왜곡되는 경우입니다. 넷째, 표본 선정의 문제로 인해 연구 결과가 실제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다섯째, 실험 참여자의 탈락이나 실험 처치에 대한 순응도 저하 등으로 인해 연구 결과가 왜곡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잘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내적타당도를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