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4개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대리적 조건화의 원리를 각각 이용하여 새로운 행동의 학습을 시도해보고 그 과정과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시오. 보고서에는 고전적 조건화 사례 1개, 조작적 조건화 사례 1개, 그리고 대리적 조건화 사례 1개 총 3개의 사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각각 누구의 어떤 행동의 학습을 목표로 하였는지를 서술하고 조건화의 절차 및 과정, 결과 및 평가를 포함해 서술해야 합니다2024.08.201. 서론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역사와 개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역사와 개요는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19세기 말 미국의 심리학자 존 왓슨(John B. Watson)에 의해 처음 등장하였다. 왓슨은 심리학을 연구대상이 관찰 가능한 행동에 국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내적 정신 과정을 배제하였다. 이후 에드워드 손디크(Edward L. Thorndike)와 비트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등에 의해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발전하였다. 행동주...2024.08.20
-
인지주의이론은학습자의행동자체보다는그행동을지배하는내적인정신활동에더많은2024.09.291. 서론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정신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인간중심의 학문이다. 인간은 개인의 생각과 성향이 조금씩 다르고 완벽히 똑같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과학적 실험과 관찰, 체계적인 접근과 같은 과정을 통해 이론을 입증하고자 한다. 심리학은 그 광범위하여 인간이 가진 여러 가지 요소를 구분하여 각 이론을 연구하였는데, 그중에서 교육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것에도 활용되었다. 교육학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여러 가지 교육 현...2024.09.29
-
스키너 언어 행동주의와 자폐 아동 반향어 연구2024.09.291. 서론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고 과정에 필수적 조건으로서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파악하고 그 언어에 고유한 삶의 태도와 정서, 정신을 형성하고 인격을 완성해 간다. 이는 인간이 끊임없는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 사용이 다른 종과 구별되는 인간의 주된 특징이기 때문이다. 언어는 인간의 사회, 심리, 문화, 학문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처음에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접촉, 주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도구로 사용되다가 점차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는 심리적 도구가 된다. 사람들의 언어능력은 ...2024.09.29
-
학습과 습득의 차이2024.10.091. 언어습득과 언어교수 1.1. 언어습득 이론의 이해 1.1.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는 어린 아이가 부모나 주변 사람들의 언어를 우발적으로 모방하였을 때 아이에게 주변 사람들이 칭찬을 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것이 강화요인이 되어 습득할 수 있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강화요인 등과 같은 조작적 조건으로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스키너는 강화(Reinforcement)의 개념을 통해 언어습득을 설명하였는데, 강화란 이전 행동의 빈도를 즉각 늘리는 것으로서, 특...2024.10.09
-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유아/아동기의 발달과정을 고찰해보시오2024.08.261. 서론 발달 이론은 인간 발달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을 포함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 이론들은 인간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며 학습하여 인간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려는 시도를 나타낸다. 피아제 발달이론, 에릭 에릭슨의 발달 심리학, 프로이트의 발달 이론, 행동이론, 사회문화 이론 등 다양한 발달 이론이 존재하며, 이러한 이론들은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어린이, 청소년 및 성인의 발달을 연구하는 데 사용된다. 2. 행동이론(Behaviorism) 2.1. 행동이론의 핵심 개념 행동이론의 핵심 개념은 다...2024.08.26
-
일상생활에서 조건형성의 원리에 의한 학습된 예2024.10.08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일상생활에서의 적용 1.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개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러시아 출생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의 실험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었다"" 파블로프는 개의 침 분비 반응을 관찰하다가 개가 음식물이 제공되지 않았는데도 침을 분비하는 것을 우연히 발견하였고, 그 후 음식물이 제공되지 않고 발자국 소리만을 듣고 개의 침이 분비될 수 있다는 조건형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특정한 자극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인간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2024.10.08
-
멋진신세계 독후감2024.10.081. 소개 『멋진 신세계』는 1932년 영국의 작가 올더스 헉슬리가 발표한 대표적인 디스토피아 소설이다. 이 작품은 미래 사회의 모습을 그려내며, 과학기술의 발전과 그에 따른 사회 구조 변화가 인간의 자유와 정체성을 어떻게 억압하게 될지를 경고한다. 작품의 배경인 "피라미드"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출생과 성장, 능력이 사전에 결정되는 체계이다. 이 사회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감정, 가치관이 철저히 통제되며,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계급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교육받는다. 중심 인물인 버나드 마르크스나 존 등은 이러한 사...2024.10.08
-
체계적탈감작법2024.11.161. 서론 1.1. 공포 조건화와 심리치료의 중요성 공포는 인간의 생존 본능 중 하나로, 위험을 회피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공포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부적절한 상황에서 나타날 경우, 개인의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증은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기능을 저해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공포증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들이 개발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노출치료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2024.11.16
-
학습이론 선택 및 적용 방법 예시2024.11.221. 학습 이론의 개관 1.1. 구성주의 학습이론 1.1.1. 배경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배경은 익숙함을 통한 지식, 능력으로서의 지식, 명제적인 지식에 관한 인식론적 관심에서 시작된다. 전통적인 절대주의 인식론 교육에 대한 반성에서 구성주의 인식론이 등장하였는데, 구성주의에 따르면 실재, 현실이라는 것은 인식의 주체나 관찰자가 자기 현실에서 인지적, 경험적 활동을 통해 구성한 것이다. 이는 학습이론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정보화 시대, 정보처리이론에 대한 불만,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포스트모더니즘 등의 영향을 받아 학...2024.11.22
-
학습이론 사례2024.11.191. 서론 1.1. 교육과 학습의 개념 구분 우리는 흔히 교육과 학습의 의미를 구별하지 않고 사용한다. 그러나 교육과 학습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정범모 교수는 그의 저서 「교육과 교육학」(1968)에서 교육을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교육을 과학적으로 접근한 것으로, 교육의 대상이 관찰 가능한 인간의 행동이라는 점,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도구(방법)를 선택하는 등 의도적이라는 점, 측정 가능한 유의미한 변화가 존재해야한다는 점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와...2024.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