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인지주의이론은학습자의행동자체보다는그행동을지배하는내적인정신활동에더많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인지주의이론은학습자의행동자체보다는그행동을지배하는내적인정신활동에더많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1.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2.2. 고전적 조건화
2.3. 조작적 조건화

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인지적 과정과 지각
3.2. 의미 있는 학습
3.3. 발견학습

4. 인본주의 학습이론
4.1. 자기실현과 자율성
4.2. 내담자 중심 상담

5. 사회학습이론
5.1. 관찰학습과 모방
5.2. 대리강화와 자기강화

6. 구성주의 학습이론
6.1. 개인적 구성주의
6.2. 사회적 구성주의
6.3. 자기주도 학습

7. 성인학습의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정신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인간중심의 학문이다. 인간은 개인의 생각과 성향이 조금씩 다르고 완벽히 똑같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과학적 실험과 관찰, 체계적인 접근과 같은 과정을 통해 이론을 입증하고자 한다. 심리학은 그 광범위하여 인간이 가진 여러 가지 요소를 구분하여 각 이론을 연구하였는데, 그중에서 교육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것에도 활용되었다. 교육학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여러 가지 교육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는 학문으로 단순히 학습을 통해 인간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것으로써, 심리학과 만나 더 효율적인 교육방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즉, 개인의 학습경험이나 발달을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과 법칙에 적용하여 밝힘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을 모색해야 하며, 여기에 이러한 심리학적 학습 원리와 연구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1.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다가 성공하는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학습 과정이다. 대표적인 학습자 인 손 다이크는 문제상자 실험을 통해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을 설명하였다.

그의 실험에서 고양이는 상자 안에 갇혀 있다가 레버를 누르게 되면 문이 열린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게 된다. 처음에는 갑갑함에 여러 행동을 시도하지만, 점차 레버를 누르는 행동이 반복되면서 이를 통해 탈출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고양이는 상자 밖으로 탈출할 수 있게 되는데, 손 다이크는 이를 토대로 학습이란 시행착오의 과정에 의해 일어나며, 행동의 결과가 만족스러울수록 그 행동이 증가하는 경향성을 발견하였다.

즉,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행동을 시도하다가 성공적인 반응을 발견하게 되면 그 행동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학습자는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점차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방법을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손 다이크는 이러한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하고, 준비의 법칙, 연습의 법칙, 효과의 법칙이라는 세 가지 학습 법칙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행동 결과를 직접 경험하면서 점진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을 강조하며,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학습 과정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2.2. 고전적 조건화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소화과정을 연구하면서 "고전적 조건화"라고 불리는 학습현상을 발견하였다. 파블로프는 개에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주는 실험을 반복하였다. 처음에는 개가 먹이가 주어질 때만 침을 흘리는 무조건 반응을 보였지만, 차츰 종소리만 들리면 개가 침을 흘리는 조건 반응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를 통해 파블로프는 무조건 자극과 중성 자극이 반복적으로 결합되면 중성 자극이 조건 자극이 되어 무조건 반응과 유사한 조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다.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으로는 성인들이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즐겁고 기분 좋은 경험이라는 것을 일깨워 줘야 한다는 것이다.""


2.3.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는 스키너(Skinner)에 의해 발전된 이론으로, 특정 행동이나 반응을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자극이나 보상으로써 강화의 역할이 강조된다. 강화를 통한 조건형성으로서 학습을 설명하며, 유기체는 실험상황에서 '먹이를 얻기 위한'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실험자가 바라는 유기체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거나 혹은 나타날 때까지 유기체는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벌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에서 '조작적'(operant)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 반응, 강화물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로 구성되며, 반응과 그 결과에 강조점을 둔다. 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보다는 유기체에 의해 스스로 방출되는 반응이 중요하며, 특정행동이나 반응의 확률이나 빈도를 증가시키는 강화의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일차적 강화는 음식, 공기, 물과 같이 그 자체로 강화 능력을 갖고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강화이며, 이차적 강화는 일차적 강화 또는 다른 이차적 강화와 연합하여 학습된 강화이다.

예를 들어, 흰 쥐가 내는 소리가 스피커로 측...


참고 자료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 교안
김아영."미래 교육의 핵심역량."교육심리연구28.4(2014):593-617.
조규락 ( Kyoo Lak Cho ). 2003.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이론 탐구. 교육공학연구, 19(3): 3-40
[전자신문]4차 산업혁명, 휴머니즘을 되살려야 한다
https://m.etnews.com/20180409000169
이득운, 2018,「교수ㆍ학습이론의 군 학교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군사학연구』제15권.
김보라, 2010,「인지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 패턴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석사학위논문』.
The Science Times(https://www.sciencetimes.co.kr).
평생교육방법론 / 박성희, 송영선 외 3명 저 / 학지사 / 2013
평생교육방법론 / 김문섭 저 / 양성원 / 2019
평생교육의 이론과 방법 / 신용주 저 / 형설출판사 / 2004
평생교육방법론 / 김창엽 저 / 청목출판사 / 2011
평생교육방법론 / 김영옥, 최라영 외 1명 저 / 학지사 / 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