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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발달 이론은 인간 발달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들을 포함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 이론들은 인간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며 학습하여 인간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려는 시도를 나타낸다. 피아제 발달이론, 에릭 에릭슨의 발달 심리학, 프로이트의 발달 이론, 행동이론, 사회문화 이론 등 다양한 발달 이론이 존재하며, 이러한 이론들은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어린이, 청소년 및 성인의 발달을 연구하는 데 사용된다.
2. 행동이론(Behaviorism)
2.1. 행동이론의 핵심 개념
행동이론의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다.
행동이론은 심리학 및 학습 이론의 한 분야로,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설명하는 이론과 접근법을 의미한다. 이 이론의 핵심은 외부 환경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내면적인 인지 과정이나 감정, 의도를 무시하거나 간과한다. 주로 개체의 외부에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집중했다.
이러한 행동은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되며, 이러한 행동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학습 및 발달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조건화 과정을 중요하게 다뤘는데, 이는 환경에서 특정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관을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
또한 환경이 행동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간주하고 개인의 행동은 외부 환경에서 나타나는 자극과 보상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행동 강화를 통해 학습과 조절되는 것으로 여겼으며, 강화는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나도록 하는 요소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강조했는데, 이는 사회학습이론과 관련이 있다.
2.2. 행동이론의 주요 학자
행동이론의 주요 학자는 다음과 같다.
파블로프(Pavlov, I. P.)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개의 침분비 실험을 통해 중성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반복적 연합으로 새로운 조건 반응이 형성됨을 보였다. 이는 학습의 근간이 되는 원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쏜다이크(Thorndike, E. L.)는 동물실험을 통해 '시행착오 학습'을 제안했다. 그는 반응과 결과 사이의 연결고리가 강화되어 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관찰했다. 이는 보상을 통한 학습의 기초가 되었다.
스키너(Skinner, B.)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행동의 선행결과가 그 행동의 빈도와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를 제시했다. 강화는 행동을 더 자주 나타나게 하는 요소이며, 행동수정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헐(Hull, C. L.)은 행동을 설명하는 수학적 모델을 개발했다. 그는 자극-반응 연결의 강도를 나타내는 '습관강도'와 동기를 나타내는 '구동력'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행동을 예측하고자 했다.
이들 행동이론의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