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신체표현 혹은 신체표현활동은 인간이 신체를 활용해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생각, 느낌, 지금의 정서 및 심리적인 상태 등을 창의적이고도 자유롭게 나타내는 활동을 말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신체적인 표현 활동은 자기표현과 기본적인 의사소통, 나아가 욕구 충족 및 발달 촉진 등을 위한 본능적이고도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탄생 직후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성장과정에 따라서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동작과 표현을 점진적으로 경험 및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신체표현은 유아의 의사소통과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적절한 신체표현활동 교육은 그만큼 중요한 교육적인 의미를 지닌다.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 가운데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가장 왕성히 진행되는 시기이다. 그런 이유에서 신체적 개발 및 신체 능력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또 이상적인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의 적절한 신체적 발달의 토대가 되는 풍부하고 활발한 신체표현활동에 대한 경험이 충분히 제공될 필요가 있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신체적 표현은 '언어 이전의 언어'로서 본인을 드러내는 가장기본적인 표현방식이다. 또한 단계별 학습의 기초가 되는 활동이다. 사실 유아들은 이미 많은 사실을 이해하고 있고, 자신이 경험하고 느끼는 내용을 다양한 몸짓 및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신체표현은 유아들에게 단순한 신체적 움직임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2. 동작활동 부분수업계획안
2.1. 도입
도입 단계에서는 여름철 날씨의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유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교사는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이 여름철 질병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교사는 유아들에게 "무지개반 친구들 여름의 날씨는 어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더운 날씨와 땀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음식을 냉장고에 넣지 않고 밖에 놓았다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식중독에 대해 언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오랫동안 햇볕에서 놀이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열사병이나 일사병에 대해 말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오랜 시간 동안 에어컨과 같이 차가운 바람을 오래 맞게 되면 어떤 병에 걸리게 될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감기에 걸리게 된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들이 여름철 질병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여름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들이 제시한 방법, 즉 "음식을 먹을 때 익은 걸 먹어야 해요", "상한 음식을 먹으면 안돼요", "손을 자주 씻어야 해요", "차가운 바람을 오래 맞게 하면 안돼요", "더운곳에 오래 있으면 안돼요", "손을 안씻고 눈을 비비면 안돼요" 등을 교사가 함께 정리하면서, 유아들이 이러한 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상과 같이 도입 단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