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여름 동작 계획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여름 동작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동작활동 부분수업계획안
2.1. 도입
2.2. 활동자료
2.3. 전개
2.4. 마무리

3. 릿슨 극적동작교수법의 5단계
3.1. 지시따르기
3.2. 모방하기
3.3. 상황구성하기
3.4. 연합시키기
3.5. 창조하기

4. 슬래이터 통합동작교수법의 4단계
4.1. 도입단계
4.2. 움직임 익히기 단계
4.3. 창의적 표현 단계
4.4. 평가 단계

5. 슬래이터 통합동작교수법을 적용한 유아동작활동계획안
5.1. 도입
5.2. 활동
5.3. 마무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신체표현 혹은 신체표현활동은 인간이 신체를 활용해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생각, 느낌, 지금의 정서 및 심리적인 상태 등을 창의적이고도 자유롭게 나타내는 활동을 말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신체적인 표현 활동은 자기표현과 기본적인 의사소통, 나아가 욕구 충족 및 발달 촉진 등을 위한 본능적이고도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탄생 직후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성장과정에 따라서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동작과 표현을 점진적으로 경험 및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신체표현은 유아의 의사소통과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적절한 신체표현활동 교육은 그만큼 중요한 교육적인 의미를 지닌다.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 가운데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가장 왕성히 진행되는 시기이다. 그런 이유에서 신체적 개발 및 신체 능력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또 이상적인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의 적절한 신체적 발달의 토대가 되는 풍부하고 활발한 신체표현활동에 대한 경험이 충분히 제공될 필요가 있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신체적 표현은 '언어 이전의 언어'로서 본인을 드러내는 가장기본적인 표현방식이다. 또한 단계별 학습의 기초가 되는 활동이다. 사실 유아들은 이미 많은 사실을 이해하고 있고, 자신이 경험하고 느끼는 내용을 다양한 몸짓 및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신체표현은 유아들에게 단순한 신체적 움직임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2. 동작활동 부분수업계획안
2.1. 도입

도입 단계에서는 여름철 날씨의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유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교사는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이 여름철 질병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교사는 유아들에게 "무지개반 친구들 여름의 날씨는 어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더운 날씨와 땀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음식을 냉장고에 넣지 않고 밖에 놓았다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식중독에 대해 언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오랫동안 햇볕에서 놀이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열사병이나 일사병에 대해 말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오랜 시간 동안 에어컨과 같이 차가운 바람을 오래 맞게 되면 어떤 병에 걸리게 될까요?"라고 질문하여 유아들이 감기에 걸리게 된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들이 여름철 질병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여름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유아들이 제시한 방법, 즉 "음식을 먹을 때 익은 걸 먹어야 해요", "상한 음식을 먹으면 안돼요", "손을 자주 씻어야 해요", "차가운 바람을 오래 맞게 하면 안돼요", "더운곳에 오래 있으면 안돼요", "손을 안씻고 눈을 비비면 안돼요" 등을 교사가 함께 정리하면서, 유아들이 이러한 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상과 같이 도입 단계에서...


참고 자료

전인옥⦁이현균(2018). 유아동작교육. 양서원.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세계전통놀이교육. 양서원.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신지연 외(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이선애(2018). 아동동작교육. 정민사.
이성애(2013). MeFOT기반 신체표현활동과 극적 접근법에 의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전인옥⦁이현균(2018). 유아동작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세계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경기파주.
이영 외(2015). 영유아 발달. 학지사.
전인옥 외(2014). Slater 통합동작교수법을 활용한 다문화 동작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심성경 외(2015). 현직 교사를 위한 동작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한국교원교육학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