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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 관찰 일지
1.1. 학습 상황
아동들의 학습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홍00 아동은 공부를 좋아하지 않아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며 집중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또래 친구를 부러워한다. 김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잘 갖추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어려움이 없으며, 문제를 꼼꼼히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하는 편이다. 박00 아동은 한글의 모음/자음 구별과 계산능력에 어려움이 있다. 10을 넘어가는 숫자의 연산을 어려워하고 학습 시간에 대한 열정은 있지만 집중력이 부족한 편이다. 조00 아동은 국어 문제를 풀 때 지문을 소리 내어 읽으며 푸는 편이다. 수학은 기초학습이 부족해 별도의 지도를 받고 있으며 집중력이 부족한 편이다."
1.2. 또래 관계
센터에 입소한 아동들은 또래친구들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또래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홍00 아동의 경우 센터에 다니는 친구들과 모두 잘 지내며, 특히 짝궁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하고 있다. 선생님들에게도 소0이에 대한 칭찬을 많이 하는 등 또래관계에 큰 어려움은 없어 보인다.
김00 아동은 센터 입소 초기에는 또래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또래인 0빈이와 잘 지내며, 3학년 언니인 0하와도 친하게 지내고 있다. 5학년인 0율이와도 종종 교류하는 모습을 보인다.
박00 아동은 친구들 사이에서 배회하며 소외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 형들과 놀고 싶지만 형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며, 학교에서도 친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00 아동은 친근한 성격으로 센터 내 친구들뿐만 아니라 선생님들과도 잘 지내는 편이다. 특히 친언니와 00이 언니를 가장 좋아하고 있다."
1.3. 가족 생활
홍00 아동의 경우 중학교 3학년 오빠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사이좋게 잘 지낸다고 한다. 다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김00 아동의 가족은 맞벌이 가정으로, 아버지는 인테리어 관련 일을 하시며 늦게 귀가하시고, 어머니는 최근까지 일을 쉬다가 병원에 근무하게 되었다. 언니 오빠는 늦게까지 공부를 해서 아동과 많이 놀지는 못한다고 한다. 가족들과 함께 주말에 교회를 다닌다.
박00 아동은 친형 2명과 함께 센터를 다니지만 형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은 관찰되지 않았다. 형들이 기다렸다가 같이 가자고 해도 종00이 혼자 집으로 가버린다. 이를 보아 형제들끼리 유대관계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
조00 아동은 친언니 00이와 함께 아동센터에 다니고 있으며, 언니의 말을 듣지 않아서 맞을 때도 있지만 울지 않고 씩씩하다. 어머니와의 유대관계는 괜찮아 보인다.
1.4. 학교 생활
아동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과 친구들과 활동하는 것을 모두 좋아한다. 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으로 한국사를 일주일에 2회 참여하고 있으며,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서 축구를 할 때가 많다.
아동은 공부하는 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