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 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 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 철학의 비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의 개념
1.1.2. 행동주의 교육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교육 방식의 비교 및 시사점

2.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2.1.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개요
2.2. 욕구 위계이론의 비판
2.3. 욕구 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 철학의 비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의 개념

주입식 교육의 개념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이는 전통적 교육관으로서 객관적 인식론과 규율에 의한 학습자 통제를 그 토대로 하며, 교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고 학습자는 외적 규율에 의해 통제되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전통적 교육방법은 체계적 지식의 제공이 가능하고 지식 및 기능의 습득이 용이하며, 시간 대비 효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언어적 설명의 한계, 외적 규율에 의한 학습자의 통제, 생기 없는 지식의 주입 등으로 인해 부정적 결과를 양산할 수 있다""


1.1.2. 행동주의 교육

행동주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발달이 유전적인 요인 보다는 환경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자로는 Pavlov와 Skinner가 있다. 행동주의는 인간의 내적인 과정보다는 직접 관찰이 가능한 자극과 반응의 결과로 나타나는 외적인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졌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요소별 분석적으로 보며, 학습은 작은 단계, 연속적,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여 과정 보다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었다. 배우려는 동기가 외부에서 오기 때문에, 유아가 올바른 행동을 배우려면 그들의 행동이 강화되어야 하며 행동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적인 교수, 물질적 보상, 칭찬과 같은 사회적 격려와 인정 등의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행동주의에서 교사는 능동적이고 지시적이며 학습활동을 주도하고, 학생은 모방하면서 좋은 결과가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하여 활동을 한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인위, 억압, 강제 등을 배격하고 인간 존엄성을 근본이념으로 한 자연교육을 지향한다. 즉, 어린이를 모든 굴레에서 해방하고 그들 자신의 자연적 성질의 경향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근본사상은 아동중심의 교육에서 출발하였다고 할 정도로 아동존중 사상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루소는 아동은 아직 지적 미성숙 단계로 이성보다는 감성의 영역이 발달하는 단계로 보았고,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아동상을 감성과 이성의 조화로운 아동으로 보고 있다. 루소의 교육목적을 한마디로 압축한다면 그것은 새로운 인간 즉 '자연인'을 창조하는 것이다. 루소에게 있어 교육은 자연성을 기본으로 하여 인간성의 완성을 지향한 참된 인간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루소의 교육방법은 철저히 자연주의에 의한 방법, 자연의 발달 단계를 존중하는 교육방법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것은 타락한 사회로부터 아동을 보호하여 선한 천성이 발달단계에 따라 자연적으로 발현되게 하는 것이다. 자연에 의한 교육은 인위적인 사회의 전통이나 관습에 의한 교육이 아니라 아동이 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천부의 능력을 방해받지 않고 자연에 따라 발달시키는 것이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특징짓는 핵심개념은 소극적 교육이다. 소극적 교육은 아동이 아직 교육받을 시기가 도래하지 않았기 때문에 때를 기다리는 것이며 준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참고 자료

조화태,김계현,전용오(2023).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에이브러햄 매슬로 저, 소슬기 역(2018). 매슬로의 동기이론. 유엑스리뷰(UX REVIEW) .
이기숙,김정원,이현숙,전선옥(2013).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조연순,조연순,성진숙,이혜주(2008). 창의성 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허영주(2008). 전통적 교육방법과 구성적 교육방법의 통합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Vol.20 No.2.
김경화(2002).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은(2004).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기반을 둔 Margaret H'Doubler의 무용교육 특성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진(2004). 무용에서의 I-Thou Relationship 체험과 무용교육에의 함축적 의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형빈(2001). 자아실현을 위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예철해(2004). 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숙경(2015). 에릭슨과 매슬로우의 이론을 통해 본 노년기의 의미 고찰.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화돼 외(2023).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전용우,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네이버 지식백과] 주입식 교육 [注入式敎育, indoctrination]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위키백과 – 자연주의 교육사상
위키백과 – 진보주의 교육관
[네이버 지식백과] – 동기
[네이버 지식백과] 매슬로의 동기이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인간의 가장 본능적인 욕구는 무엇일까? -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 (시장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 법칙 101, 2011. 2. 28., 김민주)
이경인.이진남(강원대 철학과), 매슬로의 욕구이론에 대한 비판-과잉긍정 문제 해결을 위한 철학함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인문학 연구 제55집
KCI 등재 – 한국사상과 문화-한국사상문화학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