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린이집보육의질향상을위한리더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2.1. 조직문화와 어린이집
2.2. 조직문화와 보육교사
2.3. 어린이집의 집단문화적 특성
3. 우리나라 보육교사 집단에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
4. 보육교사조직 관리 방안
4.1. 행동 중심적 전략
4.2. 자연적 보상 전략
4.3.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
5.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5.1. 평가인증이 아동보육에 미치는 영향
5.1.1. 부모와 아동의 선택의 기회 확대
5.1.2. 업무의 전문성 향상
5.1.3. 직무에 대한 애정과 만족도 향상
5.1.4. 보육환경 개선
5.1.5. 운영관리의 투명화
5.1.6. 보육과정의 개선
5.1.7. 상호작용 증진
5.1.8. 건강과 영양의 개선
5.1.9. 아동의 안전 확보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보육교사의 책무 수행에 있어 각별히 강조되어야 할 점은 영유아의 기본적 권리인 생존권·발달권·보호권·참여권을 존중해주는 보육 활동을 통해 질 높은 영유아의 삶을 보장해주고, 온전한 한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할 권리와 한 시민으로서의 미래를 열어갈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돕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이다. 그러나 현재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영유아의 권리를 훼손하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학대 행위들이 종종 발생하여 매스컴에 보도되는 상황으로, 시대적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원장들, 학부모와 일반 시민들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보육교사 집단에 효과적인 리더십의 유형은 무엇인지 논해 보겠다.
2.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2.1. 조직문화와 어린이집
우리나라의 경우 보육시설과 유치원은 '교육'을 기관설립의 핵심적인 목표로 하는 영유아교육기관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시설은 소속된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인원 비율로 평가할 때 정규 영유아교육의 약 78% 이상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유아교육기관으로 보육시설에서 수많은 시설장과 보육교사들은 그들의 고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적용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보육교사들이 지각하고 있는 보육시설의 조직문화는 개발문화, 합리문화, 집단문화, 위계문화가 공존하는 포괄적인 문화의 특성을 보이며, 이 중에서도 집단문화의 특성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2.2. 조직문화와 보육교사
보육교사들은 주어진 직무환경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형성한다. 보육교사들이 형성하는 문화 속에는 교육을 향한 교사들의 열정이나 헌신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도 포함되지만, 냉소적인 시각이나 타성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도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문화적 특성들은 보육교사들의 직업적 삶과 행동에 지속적으로 작용한다.
보육교사들은 특히 자신이 처한 직무 조건과 문화를 해석하면서 그에 따라 행동하는 가운데 아동들의 교육에도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며, 나아가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까지 좌우하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영유아를 가르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보육시설과 보육교사들 내에서도 문화적인 양상이 형성·유지된다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들이 형성하는 조직문화는 보육서비스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들의 조직문화는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보육의 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보육교사들의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2.3. 어린이집의 집단문화적 특성
어린이집은 회사도 가정도 아닌 중간적인 사회 기관의 속성을 가졌다. 최근에는 규모가 큰 보육시설이 생겨나서 교직원의 수도 많아지고 회사와 같은 조직력을 갖춘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보육시설이 작은 구성원으로 이뤄져 있고 그것도 여성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가족적인 분위기가 연출됨으로써 집단문화적 특성을 형성하고 있다. 보육교사를 비롯한 교직원에게서 표출되고 있는 집단문화적 특성을 요약하면 공동작업, 집단적 의사결정에 대한 존중, 일상사 나누기, 긴밀한 인간적인 관계를 통한 업무 진행, 잦은 회식 및 모임, 가족적인 분위기 형성 등의 특성을 들 수 있었다.
첫째, 공동작업이다. 보육교사들이 집단문화를 지각하는 근거는 개별적인 업적보다는 교사들 간의 팀워크로 이뤄내는 결과물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둘째, 집단적 의사결정에 대한 존중이다. 보육교사들이 집단문화를 지각하는 근거로는 교사들의 기관운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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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평가인증제 및 공공형 어린이집 정책 효과 분석, 박미경, 조민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