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환경결정론과 환경임의론을 설명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1. 신체발달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
2.2. 인지발달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
2.3. 언어발달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
2.4. 정서발달 특징과 교사의 역할
2.5. 사회성 발달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
3. 교실의 영역별 환경구성(만 2세)
3.1. 신체·운동발달영역(대근육 활동영역)
3.2. 언어영역
3.3. 탐색·조작 영역
3.4. 역할놀이영역
3.5. 쌓기 놀이영역
3.6. 미술 영역
3.7. 음율영역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아기는 신체 및 감각과 지각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로 영유아발달은 발달영역의 상호관련성,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 결정적 시기, 발달의 순서, 발달의 연속성, 개인차와 같은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영유아발달에서 각 발달영역들은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복잡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사회・경제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가족생활 양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결혼한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와 출산율 감소, 개인의 생활양식의 다양화는 보육에 대한 수요를 더욱 크게 하였다. 영아의 생활영역이 가정에서 보육시설로 확대되며 관계를 맺는 대상도 부모와 형제에서 교사와 또래로 확장되며 어린이집에서 이 시기의 영아 보육은 매우 중요해졌다. 이때 교사와 또래 영아와의 상호작용은 영아의 다양한 발달영역 그리고 훗날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영아는 주변 환경과 친밀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이 가속화되기 때문에 영아의 보육환경 구성은 매우 중요하다. 즉, 아이에게 적합한 보육환경을 구성해줌으로써 영아의 안전을 도모하고 성장, 발달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다.
2. 영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1. 신체발달의 특성과 교사의 역할
영아기 신체발달은 머리에서 다리 쪽으로 그리고 신체의 중심에서 팔다리 쪽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초기에는 걷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근육과 신경계의 발달로 영아는 점차적으로 자기 신체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게 되며, 성인의 도움에서 벗어나 독립하여 가는 능력이 형성된다. 앉기, 기기, 서기, 걷기를 스스로 하게 되면서 활동 폭이 더 넓어진다. 운동능력은 대근육 운동에서 시작하여 소근육 운동까지 발달, 성장하여 더 조직화·정교화된다. 이 시기 운동발달은 개인차가 있고, 운동능력의 발달로 다양한 환경과 접촉하면서 자발적인 탐색과 목표추구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영아기 신체발달의 특성을 고려할 때,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시기 별 영아의 신체발달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일상생활 속에서 영아들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감각경험을 제공하여 오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영아의 운동능력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놀잇감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또한 개별 영아의 운동기능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영아들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위험한 물건들을 배치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결국 영아의 신체발달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맞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다양한 감각 및 운동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참고 자료
윤혜경 저, 보육교사론, 동문사, 2021
조형숙, 김혜원, 김태인, 양수영 저, 영유아발달, 파워북, 2019
성영화, 유민숙 저, 보육교사론, 공동체, 2021
민미희, 김정민 외 3명 저, 보육학개론, 파워북, 2020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손홍숙 저, 영아발달론, 공동체,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