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구 제작
1.1. 글자 연습 교구
'글자 연습 교구'는 만 5세 영아들이 글자를 써보고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제작된 교구이다. 이 교구는 하드보드지와 오링, 인쇄물, 코팅지, 보드마카 등으로 제작되었다.
제작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하드보드지에 우드락을 겹쳐 15cm 세로, 25cm 가로로 자르고 붙인다. 그리고 이 판에 초록색 종이를 붙이고, 코팅지 안에 글자 칸을 붙여 글자판을 만든다. 제목인 "글자를 써보아요."를 위쪽에 붙이고, 글자판 왼쪽 끝에 고리를 단다. 마지막으로 하드보드 판에 보드마카를 붙여 완성한다.
교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2-3글자 단어의 그림과 글자를 준비해 프린트한 뒤 구멍을 뚫어 고리에 연결한다. 아동은 이 그림과 글자를 보고 써보며, 단어를 읽어보고 다음 장으로 넘기는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글자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 교구의 특징은 베이거나 상처 나는 부분이 없도록 안전하게 제작되었으며, 책장 넘기기와 같은 조작 활동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아동의 언어발달과 소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2. 숫자 및 패턴 교구
숫자 및 패턴 교구는 만 5세 아동의 수·조작 영역 발달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이 교구는 색깔과 모양이 다양한 솜방울을 활용하여 계란판 위에 패턴을 만드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계란판의 각 칸을 5x6의 크기로 만들고 벨크로를 붙여 준비한다. 그리고 다양한 색상의 솜방울을 준비한다. 이어서 패턴 활동을 위한 그림 카드를 제작한다. 그림 카드는 2~3글자의 단어로 구성되며, 코팅지에 출력하여 오른쪽 1cm를 남기고 코팅한다. 코팅된 카드에는 구멍을 뚫어 고리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코팅된 카드의 끝부분에 색 테이프를 붙여 마무리한다.
활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그림 카드를 보고 모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계란판 위에 솜방울을 움직여 그림 카드와 같은 패턴을 만들어본다. 이를 통해 아동은 색과 모양, 개수에 대한 이해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자유롭게 솜방울을 움직여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봄으로써 창의성과 소근육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숫자 및 패턴 교구'는 아동의 수학적 개념 형성과 더불어 창의성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교구이다. 아동이 흥미롭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색상과 재료를 활용하여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