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공학 연습문제 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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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기초공학 연습문제 7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정의
1.2. 교육공학의 5대 하위 영역
1.2.1. 설계
1.2.2. 개발
1.2.3. 활용
1.2.4. 관리
1.2.5. 평가

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2.1. 한국 교육공학의 도약기
2.2. 교육정보화 사업과 사이버교육의 확산

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3.1. 행동주의 학습 이론
3.2. 스키너의 실험과 유아 교육에의 적용

4. 교수체제설계
4.1.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교실 지향' 모형
4.2. ASSURE 모형을 활용한 유아 체육 교육

5.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5.1. 행동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5.2. 인지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5.3. 구성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정의

실즈와 리치는 교육공학을 1994년에 "학습과 성과 향상을 위해 과정과 자원을 체계적으로 분석,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했다. 이들의 정의에 따르면, 교육공학은 학습과 수행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는 학문이다.

구체적으로 실즈와 리치는 교육공학을 다섯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했는데,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가 그것이다. 설계 영역은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한 메시지 디자인, 체계적인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 등을 포함한다. 개발 영역은 실제 교육 자료와 매체를 제작하는 과정을 다룬다. 활용 영역은 매체, 자료,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다룬다. 관리 영역은 교수학습 자원과 정보를 관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평가 영역은 개발된 결과물과 과정이 적절한지를 검토하는 것을 다룬다.

이처럼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정의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 학습 성과 증진을 위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다.


1.2. 교육공학의 5대 하위 영역
1.2.1. 설계

설계는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한 메시지디자인, 수업설계과정을 다루는 교수체제설계, 체계적인 처방성을 강조하는 교수전략, 그리고 교육과 관련된 학습자특성을 포함한다. 교수체제설계는 특정 대상자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수업과정을 구조화하고 설계하는 활동이다. 교수체제설계에서는 학습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여 교수전략과 교육매체를 선정하며, 실제 수업을 실행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구현할 수 있다""


1.2.2. 개발

개발은 설계된 것을 대상으로 실제 제작하는 과정에 관련된 영역으로, 문자와 그림 등을 책의 형태로 드러낸 인쇄기술, 시청각 매체 등을 활용하는 자료의 개발방법을 다룬 시청각 기술, 컴퓨터 기반 통합기술과 같은 최근첨단융합매체 및 자료의 개발지식을 포함한다.

인쇄기술은 교육자료를 책, 신문, 잡지 등의 형태로 제작하는 기술이다. 이는 그래픽디자인, 편집기술, 인쇄기술 등의 요소기술들로 구성된다. 글자와 그림을 배치하고 편집하여 매력적인 인쇄물을 제작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청각 기술은 영화, 녹음테이프, 슬라이드, 비디오 등의 시청각 매체를 제작하는 기술이다. 시청각 매체는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흥미를 유발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촬영, 편집, 녹음, 마스터 제작 등의 요소기술들이 포함된다.

컴퓨터 기반 통합기술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제작, 가상현실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하는 기술이다. 최근에는 증강현실, 인공지능 기술 등이 접목되어 보다 혁신적이고 몰입감 있는 교육용 자료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교육공학 분야의 개발 영역은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을 통해 발전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에 발맞추어 보다 흥미롭고 효과적인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3. 활용

활용 영역에서는 어떻게 교육공학적 개발물이나 매체를 현장에 적용하고 보급할 것인지를 다룬다. 매체, 교육용 자료, 혹은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과 방법을 다룬다.

현장에서의 접근 방법에 따른 혁신의 보급, 새로운 교육공학적 개발물을 탐구하는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의 전반적인 활용전략을 포함한다. 매체의 활용뿐만 아니라 교육공학 기술의 보급과 확산을 위한 전략도 이 영역에서 다루게 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 보급 사업과 같은 교육정보화 정책의 실행, 사이버 대학과 같은 새로운 교육 형태의 실행과 제도화, 교실 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전략 등이 활용 영역에 포함된다. 즉, 교육공학 기술과 매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보급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2.4. 관리

관리는 매체센터나 교수학습센터와 같은 조직의 관리 필요성에서 대두되었다. 관리 영역에서는 자원을 지원하기 위한 체제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감독하고 조정하는 자원관리, 전달체제관리, 학습자원을 제공하려고 정보의 저장, 전달, 처리를 계획하고 감독하고 조정하는 정보관리, 수업설계 및 개발 관련 프로젝트의 관리를 포함한다.

자원관리에서는 물리적 자원인 교수매체와 시설, 예산, 인력 등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배분하며 관리하는 것이 주요 과제이다. 전달체제관리는 다양한 교육방법과 매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체제를 관리하는 것이다. 정보관리는 교수학습에 필요한 정보의 저장, 검색, 전달 등을 계획하고 감독하는 것으로, 교육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이 핵심이다. 프로젝트관리는 교수설계 및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자원 및 일정, 예산, 참여인력 등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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