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적장애아 교육의 이해
1.1. 지적장애의 정의와 특성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 능력에서 유의미한 제한이 있는 상태이다. 이는 일상생활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다양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지적장애의 정의에 따르면, 지적장애는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일상생활 적응 능력의 제한으로 특징지어진다.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가 70 이하이며, 일상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도움이 필요한 상태를 의미한다. 지적장애는 출생 초기부터 나타날 수 있으며, 발달 과정에서 점차 명확해질 수 있다. 그 원인은 유전적 요인, 임신 및 출산 과정의 문제,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하다.
지적장애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 능력의 발달 지연이다.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을 보이며, 학습, 추론, 문제 해결, 추상적 사고 등의 인지적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다. 둘째,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이다. 지적장애인은 일상적인 과제와 활동을 수행하는 데 제한을 보인다. 이는 일거리 처리, 자기관리, 의사소통, 금전 관리 등의 영역에 나타난다. 셋째, 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이다. 지적장애인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 사회적 규범과 예절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넷째,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다. 삶의 변화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다섯째, 자립성과 독립성의 어려움이다. 일상생활에서 스스로를 돌보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이처럼 지적장애는 개인의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 능력에 제한을 초래하여 일상생활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야기한다. 따라서 지적장애인을 위한 개별화된 교육, 지원, 그리고 사회적 이해와 포용이 매우 중요하다.
1.2.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및 발달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및 발달은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들의 언어발달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 전반적으로 지연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이들의 인지 · 언어 · 사회성 발달을 따로 생각하기보다는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적장애 아동들은 언어발달이 느리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조기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차후의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조기교육을 일찍 시작할수록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지적장애 아동들이 말로써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이들에게 맞는 대체 의사소통법을 발견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대체 의사소통법이란 구어(말)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좋을 경우 고개를 위아래로 끄덕이기, 싫을 경우 고개를 좌우로 젓기'와 같은 방법이 이에 해당한다""
지적장애 아동들은 때로는 말보다는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의사표현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교사는 적절한 표현을 가르쳐 주고, 그런 표현을 했을 경우에만 학생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지적장애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말을 하지 않을 때, 교사가 학생의 요구를 잘 알고 있다고 해서 뭐든지 알아서 해주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아동이 점점 말할 기회를 빼앗기게 된다. 대신 말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어 주어서 말의 필요성을 학생 스스로가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지적장애 아동들은 단어 카드를 보고 말을 하거나 어른들의 구어를 모방할 수 있더라도, 실생활에서 이미 배운 단어나 어휘를 적용하는 데는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배운 단어, 어휘들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을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해주고, 학생이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시도했을 때 그 결과 원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보상받을 수 있음을 알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학생이 '아, 내가 말을 했더니 전보다 빨리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구나?'라고 깨달을 수 있도록 계속 지도한다"".
1.3.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원 전략
1.3.1. 조기교육의 중요성
조기교육의 중요성은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지적장애 아동들의 언어발달은 다른 아동들에 비해 상당히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지적장애 아동들은 평균적인 아동에 비해 언어 능력의 발달이 지체되며, 이는 인지와 사회성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적장애 아동에 대한 조기교육은 이들의 향후 발달을 위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되는 초기 단계부터 지원을 제공하여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조기에 필요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인지, 사회성, 적응행동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언어능력은 지적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언어 발달을 위한 조기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언어능력이 향상되면 다른 발달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 아동들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가능한 빨리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2. 대체 의사소통법 활용
대체 의사소통법 활용은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에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지적장애 아동들의 경우 말로써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대체 의사소통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대체 의사소통법이란 구어(말)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대체 의사소통법에는 다양한 수단이 포함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그림, 상징, 수화, 보조공학기기 등을 활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 아동들은 자신의 욕구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게 된다".
대체 의사소통법의 활용은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다". 아동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적절한 대체 의사소통 수단을 활용함으로써 언어적 표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대체 의사소통법 활용은 아동의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지적장애 아동들의 경우 비장애 아동에 비해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대체 의사소통법을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을 위해 대체 의사소통법의 활용은 필수적이다".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적절한 대체 의사소통 수단을 선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 아동은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1.3.3. 올바른 의사표현 방법 학습
올바른 의사표현 방법 학습은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 및 발달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지적장애 아동들은 때로는 말보다는 부적절한 방법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이들에게 적절한 표현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먼저,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말로 자신의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시킨다. 교사는 아동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게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반복적인 연습과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아동이 적절한 언어 표현을 시도했을 때는 즉각적인 보상을 해주어 이를 강화한다.
또한 어린 아동의 경우 단어나 문장 수준의 언어 표현이 어려울 수 있다. 이때는 그림 카드, 상징, 또는 몸짓 등의 의사소통 보조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대체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하여 점차 언어 표현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다.
나아가 교사는 지적장애 아동들이 자신의 의사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서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역할극이나 일상생활 속 상호작용 연습 등을 통해 아동이 적절한 언어와 행동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실습 경험은 아동의 의사소통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된다.
지적장애 아동의 올바른 의사표현 방법 학습은 그들의 자기주장 능력과 자존감 향상에 기여한다. 교사는 아동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도를 통해 지적장애 아동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3.4.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환경 제공
아동들이 단어 카드를 보고 말을 하거나 어른들의 구어를 모방할 수 있더라도 실생활에서 이미 배운 단어나 어휘를 적용하는 데는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배운 단어와 어휘들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을 많이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적장애 아동이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시도했을 때 그 결과 원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보상받을 수 있음을 알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은 "아, 내가 말을 했더니 전보다 빨리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구나?"라고 깨달을 수 있다. 교사는 이러한 자연스러운 상황을 계속해서 만들어 주고 지도해야 한다. 이는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자신감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1.4. 통합교육에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의의
통합교육에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의의는 매우 크다. 실제로 성공적인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은 장애 유아의 사회성과 언어, 인지 능력 등의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가 함께 생활하고 배우는 통합교육 환경에서는 일반 교육 현장보다 더 세심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과 관련된 교수 전략과 환경 제공이 필요하다.
장애 유아든 비장애 유아든 아직 능숙한 의사소통과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이들이 모두 적절한 의사소통 환경을 제공받고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부합하는 교수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간의 건강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통합교육에서는 단순히 말을 주고받는 데에 그치는 상호작용이 아니라, 놀이 과정과 교육 과정에서 필요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가 공동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회와 환경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놀이 활동을 통해 사회성 발달과 더불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더불어 수용적이고 협력적인 사회적 환경 구축이 중요하다.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가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통합교육에서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간의 건강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가능해질 수 있다.
결국 통합교육에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은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언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한 교수 전략과 환경 조성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건이라 볼 수 있다.
1.5. 통합교육을 위한 적합한 의사소통 환경 조성 방안
1.5.1. 의사소통 기회와 환경의 다양성 제공
의사소통 기회와 환경의 다양성 제공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교육받는 통합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은 각자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과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서로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먼저, 의사소통 기회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단순히 말하기와 듣기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기능과 내용, 대상자, 상황을 포함한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요구 표현하기, 정보 교환하기, 정서 표현하기 등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또래와의 대화, 교사와의 대화, 일상적인 대화 등 다양한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참여하고 서로를 이해하며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의사소통 환경의 다양성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순히 교실 내에서의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환경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실, 운동장, 급식실, 도서관 등 학교 내 다양한 장소에서 의사소통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심지어 가정이나 지역사회 등 학교 밖의 환경에서도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의사소통 기회와 환경의 다양성 제공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 모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상호 이해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통합 교육의 목적인 사회적 통합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5.2.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 활동 활용
사회성 발달을 위한 놀이 활동 활용은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통합교육에서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교육받을 때,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활용하여 사회성 발달을 돕는 것이 필요하다.
놀이 활동은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역할놀이나 협동 게임과 같은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서로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는 사회적 기술 습득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교사는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