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와 비코츠키 비교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이론의 이해
1.1. 행동주의적 관점
1.1.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1.1.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1.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1.4. 행동주의 이론의 아동발달에 대한 영향 및 한계
1.2. 인지주의적 관점
1.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2.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2.3. 인지주의 이론의 아동발달에 대한 영향 및 한계
1.3. 상호작용주의 관점
1.3.1.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특징
1.3.2. 상호작용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2. 언어발달이론
2.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
2.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
2.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2.4. 양육배경과 언어발달이론의 관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이론의 이해
1.1. 행동주의적 관점
1.1.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반사 반응의 학습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생물학자 파블로프가 개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파블로프의 연구에 따르면, 개는 먹이가 주어질 때 침을 흘리는 반사 반응을 보이는데, 이를 무조건 반응이라고 한다. 이후 먹이와 함께 벨소리를 제공하면, 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벨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 이처럼 중립적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시되면서 새로운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고전적 조건화라고 말한다. 즉, 중립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새로운 조건반응을 생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은 시간, 강도, 일관성, 계속성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다. 파블로프의 연구는 인간의 감정, 행동, 습관 등이 환경에 의해 학습되고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후 왓슨은 파블로프의 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의 행동을 조건화를 통해 설명하는 행동주의 이론을 제안했다.
1.1.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의 한 갈래로서 인간의 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한다"" 스키너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으로 구분되며, 강화물을 통해 특정 행동의 유형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상자 속 쥐 실험을 통해 쥐가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먹이를 얻게 되면 반복적으로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 강화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 빈도가 음식, 상, 칭찬, 장난감 등의 다양한 강화물을 통해 증가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유아의 학습에 널리 적용되어 습관의 형성이나 문제행동 수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1.1.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반두라에 따르면, 아동은 성인이나 또래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반두라는 아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한다는 사회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예를 들면, 유아는 성인의 행동과 놀이를 관찰한 행동을 그대로 모방하여 행동한다. 반두라가 실시한 공격적 행동의 관찰학습은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통해 얻는 대리적 보상에 의해 강화됨을 보여준다.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능력도 발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보고, 사회적 환경과 유아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 신념을 나타내는 자기효능감 개념을 통해 유아가 어떻게 행동의 모방을 선택적으로 결정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사회학습이론은 발달과 학습에서 유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1.4. 행동주의 이론의 아동발달에 대한 영향 및 한계
행동주의 이론의 아동발달에 대한 영향 및 한계는 다음과 같다.
아동발달과 행동주의적 이론을 접목시켰을 때 발달하는 아동들은 부모, 또래 등 환경적인 자극에 영향을 받는다. 즉, 부모나 또래들이 하는 행동들을 보고 그 행동이 강화를 받느냐 처벌을 받느냐에 따라서 아동들은 그 행동을 모방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발달하는 아동들의 정상적인 행동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바람직하게 행동하는 모델에게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부모나 또래들이 하는 행동...
참고 자료
정순화, 손화희, 정옥분, 김경은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남연희, 변미희, 이무영, 도미향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4
강영숙, 김윤재, 김진환, 박주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5
남규(2009),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소희(2019), 그림책을 활용한 동화구연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인옥, 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