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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언어는 인간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생각을 표현하고, 정보를 전달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언어의 발달은 이러한 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이에 대한 이해는 언어교육과 언어치료, 그리고 언어학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난 교과과정에서 언어지도 과목을 배우며 아동의 언어발달 기제와 단계에 깊은 인상을 받았기에, 이하의 본문에서는 언어발달 3가지 이론의 특징을 각각 제시하고, 각 이론의 한계점을 서술한 후 본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해보고자 한다.
2. 언어발달 이론
2.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가 조작적 조건화, 강화, 모방에 의해 습득된다고 주장한다. Skinner(1957)는 유아의 언어 학습이 조작적 조건 형성에 따른 강화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아 언어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습득되어진다고 하였다. Mowrer는 Skinner의 이론을 확대하여 유아가 언어를 익숙하게 사용하게 되면 언어를 환경의 통제 수단으로 인식하고 그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강화를 받게 된다고 하였으며, 사회학습 이론가인 Bandura와 Peterson은 모방을 언어습득의 필수 조건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언어 행동을 관찰하여 모방할 수 없는 유아는 언어 능력을 발달시킬 수 없다고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의 언어발달에 대한 주장을 종합하면 첫째, 유아는 일반적인 학습의 잠재 가능성을 유전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만 이것이 선천적인 언어 발달 능력과 같은 특정 학습 능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둘째, 언어를 포함한 모든 행동은 전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형성해 주는 환경의 작용에 의해서 학습된다. 셋째, 언어를 포함한 모든 행동은 특정 자극에 대하여 특정하게 반응하는 선택적 강화를 통해 점차적으로 형성된다. 넷째, 유아들은 언어 발달의 과정에서 수동적·소극적 역할을 담당한다""이다.
2.2. 생득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은 인간이 출생할 때부터 선천적인 언어 습득 능력을 타고난다고 주장한다. 이를 대표하는 언어학자인 Chomsky(1965)는 인간에게는 누구나 언어 습득 기제(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가 있음을 가정한다. 그에 따르면 대다수의 유아는 언어 환경이 다르더라도 유사한 언어 체계를 습득하며, 지능의 높고 낮음에 영향을 받지 않고 5~6세가 되면 모두 자기 나라의 언어를 구사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