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관찰일지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5.06.03
19,2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만2세 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2세 관찰일지
1.1. 1학기 관찰일지
1.1.1. 영역별 발달평가/총평
1.1.2. OOO 아동
1.1.3. OOO 아동
1.1.4. OOO 아동
1.1.5. OOO 아동
1.1.6. OOO 아동
1.1.7. OOO 아동
1.2. 2학기 관찰일지
1.2.1. 영역별 발달평가 총평
1.2.2. OOO 아동
1.2.3. OOO 아동
1.2.4. OOO 아동
1.2.5. OOO 아동
1.2.6. OOO 아동
1.2.7. OOO 아동

본문내용

1. 만2세 관찰일지
1.1. 1학기 관찰일지
1.1.1. 영역별 발달평가/총평

OO은 자율성이 매우 강하고 자신의 생각과 방식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일상생활 전반에서 독립적인 태도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특히 일과를 스스로 준비하고 실천하려는 의지가 강해, 대부분의 일상 활동에서 교사의 도움이 없이도 능숙하게 수행하였다. 또한 표현 활동이나 자유놀이에서 자신만의 계획과 의도를 분명히 갖고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보이는 몰입도는 매우 높았다. 그러나 이러한 자율성과 자기주장은 때로는 고집으로 이어져 타인의 제안이나 도움을 거부하고 갈등 상황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친구와의 협력이나 놀이 공유에서는 자신이 주도하지 않을 경우 거리를 두거나 거부하는 모습이 종종 나타났으며, 자신의 방식과 다를 경우 이를 받아들이기까지 시간이 걸렸다. 다만 교사가 충분히 설명하고 선택권을 주었을 때는 조금씩 타인의 생각을 받아들이며 놀이를 확장해 나가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놀이 확장 사례에서는 특히 미술 활동과 자연 탐구 영역에서 자신의 흥미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놀이를 이어가는 모습이 돋보였으며, 놀이 중에 자신의 선택을 지키면서도 유연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점차 보이기 시작하였다. []

OO은 언어 능력이 매우 발달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잘 전달하며, 자유롭게 대화를 주도하는 능력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언어적 능력이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대화 중 OO는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며, 친구나 교사의 말을 듣기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계속 이어가려고 했다. 자기주장이 강한 만큼, OO은 놀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친구들과 협력적인 놀이보다는 독립적인 놀이를 선호하며, 타인의 제안에 대해 거부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성향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협력 놀이를 통한 타협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 앞으로 OO의 언어 능력을 활용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협력과 타협을 배우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


1.1.2. OOO 아동

OOO 아동은 자유놀이 시간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발을 혼자서 벗고 신는 일상생활 동작을 잘 수행하였으며, 실외에서 트라이크를 타며 코스를 따라 달리는 등 대근육 움직임도 안정적이었다. 또한 역할놀이를 하며 상황 설정과 언어 표현을 또래 수준 이상으로 능숙하게 보여주었다. 하지만 자신의 계획이나 방식을 고수하려는 태도가 강해 때때로 친구들의 제안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자기주장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었지만, 교사의 중재와 설명을 통해 점차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미술 활동과 자연 탐구에서는 특히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활동에 몰입하는 등 창의성과 집중력이 돋보였다.


1.1.3. OOO 아동

OOO 아동은 자신의 의사나 상황에 대한 설명을 또렷하게 표현하며, 언어 사용 능력이 또래 평균 이상으로 발달되어 있다. 역할놀이 시간에 소방차 장난감을 들고 "불 났어요! 제가 도와줄게요!"라고 외치며 혼자 상황극을 이어갔다. 다른 친구가 함께 놀자고 하자 "지금은 내가 불 꺼야 돼"라고 말하며 혼자 놀이를 이어가려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가 "OOO, 같이 하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라고 제안하자 잠시 고민하더니 "그럼 너는 구조대 해"라고 역할을 지정하며 친구를 받아들였다. 이처럼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며, 언어 사용 능력이 또래에 비해 발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자신의 계획을 바꾸는 데에는 어려움을...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