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거북쌤의 만 1세 관찰일지
1.1. 예술경험: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00이는 소리와 리듬, 노래로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구장 위에 있는 작은 북을 손으로 들어 바닥에 내려놓고 막대기를 이용해 북을 두들리며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노래를 불러주자 교사의 눈을 바라보며 관심을 보이고, 교사가 마라카스를 들고 흔들며 노래를 부르자 "으음~"이라고 하며 마라카스를 가져가 흔들며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노래와 악기를 제공하여 00이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00이는 감각을 통한 미술 경험을 즐기고 있다. 종이와 크레파스, 사인펜을 발견하고 바닥에 붙여진 전지 위에 앉아 크레파스로 자유롭게 끼적거리며 미술 활동을 경험한다. 교사가 그려준 동물 그림에 관심을 보이며 사인펜을 이용해 색을 칠하는 등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대소근육을 조절하며 미술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00이는 역할놀이를 통해 일상생활의 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화장 놀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하며 친구 머리카락을 자르는 흉내를 내고, 거울 앞에서 브러시로 볼을 두드리는 등 일상생활의 장면을 모방하고 표현한다. 이러한 역할놀이를 통해 00이는 자신의 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00이는 소리와 리듬, 노래 표현하기, 감각을 통한 미술 경험하기, 역할놀이를 통한 경험 표현하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교사는 00이의 창의적 표현 활동을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지원해야 한다.
1.2. 자연탐구: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영아는 호기심이 많아 교실에 새로 지원한 다양한 바다생물 스티커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한다. 교사에게 스티커를 보여주며 "으음~"이라고 이야기했는데 스티커를 붙이고 싶다는 표현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바깥놀이와 견학을 좋아하며 탐색하는 것을 즐기고 있다. 교실에 과일, 날씨 등과 관련된 그림 자료를 지원하면 변화된 교실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거 뭐야?"라고 하며 관심을 표현하고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모양, 크기, 수에 관심이 많고 "하나 둘 셋"이라고 하며 수를 세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새로운 놀잇감과 그림 자료를 지원해주면 변화된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호기심이 많아 궁금한 것을 발견하면 혼자 걸어가거나 자리에 멈춰 움직이지 않는 행동을 보여 교사의 지도하에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1.3. 의사소통: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00이는 벽면에 지원한 다양한 교통기관 그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