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관찰 일지
1.1. 학습 상황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아동들의 학습 상황은 다음과 같다. 홍00 아동은 공부를 좋아하지 않아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 하고 공부 시간이 길어지면 집중을 잘 하지 못하여 주변 물건을 만지거나 휴대폰을 만진다. 그러나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잘 하는 또래 친구를 부러워한다. 김00 아동은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이 잘 수행하며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태도를 잘 갖추고 있다. 문제를 풀 때 바른 자세로 앉아 집중하여 해결하려 노력하고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선생님께 조용히 질문한다. 박00 아동은 집중력이 약하여 공부하는 도중에 자리를 이탈하거나 주변에 방해되는 모습을 보이지만 공부 시작 전부터 열심히 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조00 아동은 저학년이지만 학습 의욕이 있어 모르는 문제에 대해 선생님의 설명을 귀 기울여 듣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이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태도를 갖추고 있으며 문제 풀이 시간이 또래에 비해 오래 걸리는 편이지만 집중력 있게 학습을 수행한다. 안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부족하여 선생님의 권유와 독려가 필요하고 학습보다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한다. 정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태도를 갖추고 있으며 수학보다 국어 문제집 풀이를 더 빨리 수행한다.
1.2. 또래 관계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 또래인 0빈이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함께 놀이활동을 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관찰된다. 동생 0이와도 함께 어울리며 세 명이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관계가 좋아 보인다. 한편 저학년 아동들과의 갈등이 있었으나 선생님의 중재로 원만하게 잘 지내고 있다. 가끔 0리 언니와 갈등이 있었으나 선생님의 도움으로 해결하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소통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1.3. 가족생활
맞벌이 가정인 00 아동은 아버지께서 삼성회사에 다니시고 어머니께서는 센터 인근 어린이집의 교사로 일하고 계시다. 센터 인근에 위치한 할아버지댁을 종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