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찰 기록 총괄
1.1. 일상생활 활동
OO는 점심시간이 되자 자신의 도시락을 꺼내와 "선생님. 왜 나는 식판 대장 안써요? 나도 식판 대장 쓰고 싶은데."라고 말한다. 교사가 "OO야, OO는 엄마가 일하고 힘드시지만 OO꺼를 사용하도록 하시는 거야."라고 이야기 해주자, "아는데, 저 식판 정리하는 거 조금 귀찮아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초등학교 들어가면 식판 학교에 있는 거 사용해. OO의 식판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라고 이야기 하자, "네. 알겠어요"라고 대답하며 수긍한다. 이를 통해 OO는 집에서 사용하는 개인 식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지만 교사의 설명을 듣고 이해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OO가 점심을 먹고 양치질을 준비한다. 칫솔과 컵을 꺼내고 먼저 준비하고 있는 OO 앞으로 가서 줄을 선다. 뒤에 있는 OO가 "OO야 너 줄서야지." 라고 이야기하자 가만히 있는다. OO가 다시 줄을 서야한다고 이야기하자 큰 목소리로 "알았어." 라고 이야기 한다. 이를 통해 OO는 양치질 준비시간에 줄서기를 어려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놀이 활동
관찰기록에 따르면 OO는 다양한 놀이활동에 참여하며 활발한 모습을 보였다. 먼저 손가락에 물감을 묻혀 꽃받침만 그려진 그림 위에 손가락 도장으로 꽃잎을 찍어 봄꽃을 완성하는 등 미술 활동에서 창의적인 표현을 보였다. 또한 숲 체험 활동 시 교사의 안내를 무시하고 혼자서 가고 싶은 방향으로 가려는 모습이나, 기차놀이 중 친구의 행동으로 원활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자 소리를 지르며 친구에게 화를 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