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관찰일지
1.1. 학습
지역아동센터의 아동 학습 관찰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다. 혼자서도 문제를 잘 풀어낼 수 있으며, 다른 또래들에 비해 문제를 풀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되지 않는다. 국어 문제에서는 특히 잘 해내는 편이다. 학습을 시작하면 다른 곳에 주의가 분산되지 않고 집중하여 끝까지 학습을 완수하려고 노력한다.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는 한 번씩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문제를 다 푼 후 한꺼번에 질문하는 특징이 있다. 때로는 몸이 피곤하거나 학습에 흥미가 없을 때 부모의 허락을 받고 쉬기도 한다.[1,2,3]
아동은 수학보다는 국어 문제 풀이에 더 능숙하다. 수학 문제의 경우 모르는 부분이 많아 선생님께 자주 질문을 하며,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피아노 학습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발표회를 준비하는 등 열정을 보인다. 그러나 가끔 집에서 피아노 연습을 하지 못해 선생님께 혼났던 경험이 있어 조금 속상해하기도 한다.[1,2,3]
1.2. 또래 관계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는 지역아동센터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아동들은 센터에서 또래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서로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아동들은 센터에서 또래 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