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의 개요와 목적 및 내용
1.1. 보육실습의 개요
보육실습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양성교육기관에서 이론교육을 받은 후 어린이집 현장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실습을 포함한다.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습자가 이론적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보고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보육실습을 통해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보육실습의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습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양질의 보육교사로 성장할 수 있다.
1.2. 보육실습의 목표
보육실습의 목표는 학습자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그리고 보육실습의 과정에 따라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구체적으로는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을 파악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며, 보육실습의 진행 과정, 행정 절차 및 필요서류를 숙지하여 보육실습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 또한 보육실습생의 역할, 근무태도 및 윤리를 숙지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갖추고, 실습 기관으로서의 어린이집의 특성, 일과운영, 보육과정, 자유놀이 지도,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건강영양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등 보육실습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마지막으로 보육실습의 문서 실무에 해당하는 보육실습일지, 관찰 기록지, 보육활동계획안 및 평가서등의 작성법을 익히고, 보육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방법과 사후관리를 숙지하여 자격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점검한다.
1.3. 현장실습의 내용
현장실습에서는 관찰실습, 참가실습, 실제지도실습, 실무실습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된다. 관찰실습에서는 영유아의 발달·행동적 특징, 학습태도 및 능력, 상호작용 내용 및 양, 교사역할, 물리적 환경 등을 관찰한다. 참가실습에서는 활동의 계획 및 수행, 활동 평가, 학급운영 보조 등을 경험한다. 실제지도실습에서는 부분수업, 연결수업, 종일수업 등을 통해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수행한다. 실무실습에서는 출석관리, 관찰기록부 관리, 영양 및 건강관리, 공문서 작성 및 처리, 부모-교사 상담과 교육, 시설·설비·교구 및 비품 관리 등 보육 실무를 경험한다. 이를 통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2. 보육실습생 유의사항
보육실습생은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 수련하는 동시에 교사와 동일한 책임감과 태도로 원아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다음 사항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 오리엔테이션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실습기관의 제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복장과 용모는 항상 청결·단정해야 하고 지나친 화려함이나 짙은 화장, 불필요한 장신구 등을 피해야 한다. 실습기관의 보육 목적과 보육 방침을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고 참여해야 한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고 출근부에 날인해야 하며, 결근, 지각, 외출 및 조퇴는 금지된다.
실습기관의 교사보다 항상 먼저 출근하여 하루 일과를 준비하고, 모든 것을 정리·정돈해야 한다. 퇴근 시에는 지도교사의 승인을 받아 인사를 마치고 퇴근해야 한다. 원아의 처벌 및 상벌을 엄금하며, 원아 신상의 비밀, 원아의 가정사, 원내의 비밀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원아에게 공정하고 우호적으로 대하되 지나치게 친밀하게 지내서는 안 된다. 원아 귀가 지도는 지도교사의 승인을 받고 실시해야 한다.
보육실습으로 인해 실습기관의 정상적인 보육활동이 지장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실습일지는 매일 매일 기재하고 반드시 지도 조언을 받아야 한다. 보육활동계획안은 수업 전에 지도교사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후 수업에 임해야 한다. 지도교사에게는 학생으로서의 순종하는 자세를, 원아들에게는 지도자로서의 사명감과 긍지를 가지고 올바른 언행으로 대해야 한다.
3.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이다. 실습기간 중 언제나 휴대하여 활용해야 한다. 탈자나 오자 없이 깨끗하게 기록해야 한다. 해당되는 사항을 기록한 후, 지도교사의 검토를 받으며 협의하고 지도·조언을 받아야 한다. 실습일지는 퇴근 시에 기관에 제출하고 지도교사 및 기관장의 결재를 받고 출근해서 다시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실습 단계상의 차이에서 오는 활동 내용은 각 난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여 기록하며, 더 필요할 때는 새 종이를 끼워 활용한다. 유인물은 해당란 옆에 철하여 참고한다. 협의 및 전달사항은 날짜를 적고 내용은 간략하고 분명하게 정리·기록한다. 보육실습생 출근부는 깨끗이 정리하며 도장을 바르게 찍도록 한다. 교육원이나 보육실습기관의 지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한다. 지도교사의 조언 및 평가는 반드시 자필로 작성해야 한다. 실습일지 작성 시 수정 펜 사용은 불가하며 수정이 필요할 시 두 줄긋고 그 위에 도장을 찍은 후 수정해야 한다.
4. 실습일지의 처리사항
보육실습의 끝나면 일지는 지도교사를 통해서 기관장의 허락을 받고 교육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보육실습일지와 실습성적표를 제출하지 않을 때는 실습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보육실습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교육원에 제출한 실습일지원본은 반환하지 않으니, 실습일지를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싶은 경우는 복사/제본하여 사본으로 따로 보관한다.
5. 보육실습생 윤리규정
보육실습생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영유아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하며, 영유아를 돌보고 지도하는 것을 즐거워하며 인내심과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보육교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며, 보육실습생 상호간에도 존중하고 예의를 지켜야 한다. 특정 영유아를 편애하거나 언어적·신체적 처벌 및 상벌을 해서는 안 된다. 실습지도교사가 지시하기 전에 보육실습생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솔선수범하여야 하며, 보육실습 기간 중에 부여된 일에 대하여 책임 있게 수행해야 한다.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을 갖도록 노력해야 하고, 학부모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되 학부모와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는다. 영유아의 신상에 관련된 사항을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으며, 영유아의 사진이나 이름, 보육실습기관명 등을 실습생의 개인 홈페이지나 SNS에 올리지 않는다. 또한 실습기관의 내부 정보를 외부로 유출하지 않으며, 실습기관의 물품을 함부로 다루거나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6. 보육실습생 서약서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을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하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