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주제 배경 및 목적
피검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기능과 정서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필요한 치료와 개입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동의 시각-운동 협응력, 지능검사 결과, 정서 및 성격 특성, 가족 역동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전반적인 심리적 기능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부모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아동 발달에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1.2. 주요 검사 도구
본 심리평가에서는 BGT, K-WISC-V, HTP, KFD, SCT, 부모 MMPI, 부모 SCT가 사용되었다. BGT는 시각-운동 협응력을 평가하는 도구이며, K-WISC-V는 아동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측정하는 지능검사이다. HTP, KFD, SCT는 아동의 정서 및 성격 특성을 파악하는 투사검사들이다. 부모의 심리적 특성은 MMPI와 SCT 검사를 통해 분석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검사 도구들을 사용하여 피검 아동의 인지기능과 정서 및 성격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2. 본 론
2.1. 아동의 인지기능 평가 결과
2.1.1. 시각-운동 협응력
BGT 시각-운동 협응력은 양호한 편이다. 피검 아동은 즉시 회상 과제에서 총 4개의 도형을 모사해내 시각 과제에 단기기억력이 양호한 모습이다. 그러나 모사의 정확성이 다소 떨어지며, 도형 크기의 일관성이 떨어지고 전반적인 수행의 구성 및 계획성이 다소 미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2.1.2. 지능검사 결과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WISC-V)로 평가한 결과, 피검 아동의 전체 지능지수(Full IQ)는 63으로 [매우 낮음] 수준에 해당된다. 95% 신뢰구간에서 59~70 사이에 속할 정도로 아동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은 또래들의 발달 정도에 비해 상당히 저조한 편이다.
전체 IQ를 구성하는 5개의 지표 점수들 간 유의미한 점수 차이를 보이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