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3세 유아의 발달 관찰 기록
1.1. 신체운동 및 건강
만 3세 유아의 신체운동 및 건강 발달 관찰 기록
만 3세 유아들은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오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수조작영역에 있는 초록색 조각 블록을 가지고 세로로 네모 모양에 맞게 14조각을 세워 교사에게 보여주며 성취감을 드러낸다. 또한 볼풀공을 던지며 바닥에 튕겨져 나가는 모습을 탐색하고 매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만 3세 유아들은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신체를 능숙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된다.
특별활동 시간 중 앉아서 손뼉을 치며 챈트를 부르고 있었던 유아가 영어 선생님이 나오자 다가가 불러볼 수 있게 되었고, tv앞으로 가서 뒤돌아 친구들을 본 뒤 양손을 뻗어 좌우로 몸을 비틀고 양발을 번갈아 앞으로 차는 등의 동작을 교사를 따라 잘 수행하였다. 이와 같이 만 3세 유아들은 주변 환경이나 교사의 지시에 따라 활발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며 대근육 운동능력이 향상되어 간다.
뿐만 아니라 소근육 발달로 인해 소근육을 이용한 활동에도 능숙해진다. 미술영역에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다루어 작품을 만들며 성취감을 느끼고, 음률영역에서 리듬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에서도 소근육의 발달을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창밖을 보며 하늘에 있는 구름을 세어보는 등 소근육 발달과 함께 감각기관의 발달도 함께 나타난다.
이처럼 만 3세 유아의 신체운동 및 건강 발달은 활발한 신체활동과 소근육 발달을 통해 두드러지게 관찰된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신체활동과 소근육 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능숙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할 것이다.
1.2. 의사소통
만 3세 유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눈에 띄게 발전하는 시기이다. 유아는 일상적인 경험과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대화를 나누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언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관찰 기록에 따르면 만 3세 유아는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또래와 교사에게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말 동안 있었던 일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며 "엄마 아빠랑 언니랑 놀이터에서 놀았어. 언니가 놀아줘서 좋았어"와 같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히 표현한다. 또한 유아는 또래와의 대화에서 주고받는 이야기의 순서와 맥락을 잘 파악하여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특히 만 3세 유아는 자신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또래나 성인에게 분명히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자신의 블록을 무너뜨려 속상한 경우 "이거 내가 먼저 잡았어~"라고 말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교사에게 "선생님 이거 안되요"라고 도움을 요청하는 등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전달한다. 또한 교사의 질문에 대해 "엄마가 지원이랑 저랑 자동차 사줬어요. 근데 다른 색깔 자동차에요"와 같이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한편 만 3세 유아는 자신의 언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 모르는 단어나 개념에 대해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무궁화 글자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묻고, 교사가 보여주자 "대한민국, 태극기" 등의 글자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유아는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매우 높은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요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이와 같이 만 3세 유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유아는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정확히 표현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때로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도 한다. 교사와 부모는 유아의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격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1.3. 사회관계
만 3세 유아의 사회관계 능력은 점차 발달하며,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발전시킨다.
만 3세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또래에게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친구가 자신의 블록을 무너뜨리자 속상함을 "내 것을 무너뜨려 속상해"라고 말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먼저 가져가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 "나 먼저 가져왔어"라고 이야기하며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또래와의 갈등 상황에서 교사의 중재를 통해 타협하고 양보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 친구와 장난감을 두고 다툰 상황에서 교사가 중재하자 양보하여 친구에게 장난감을 건네다. 이를 통해 자신의 요구를 포기하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만 3세 유아는 교사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교사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교사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등 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화장실을 다녀온 뒤 옷이 더러워져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주말에 있었던 일을 교사에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만 3세 유아의 사회관계 능력은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발달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는 등 사회성이 향상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1.4. 예술경험
만 3세 유아의 예술경험은 다양한 면에서 관찰되었다. 오전 자유선택활동 중 미술영역에서 비치볼을 가지고 와 교사와 함께 그림을 그렸는데, 노란색 네임펜으로 동그랗고 기다란 물고기를 그려 넣으며 "이건 커다란 물고기고 이건 작은 물고기예요"라고 말하며 자신의 작품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만 3세 유아는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 자신만의 작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