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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년별 확률과 통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1.1.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확률과 통계 교과 운영 계획
1.1.1. 교과 개요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확률과 통계] 교과는 확률과 통계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우의 수, 확률, 통계 등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문제 해결과 자료 해석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경우의 수 영역에서는 순열, 조합, 이항정리 등을 다루며, 확률 영역에서는 확률의 뜻, 확률의 덧셈정리, 조건부확률, 사건의 독립과 종속 등을 학습한다. 통계 영역에서는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이항분포, 정규분포, 모집단과 표본, 표본평균과 모평균 등을 다루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 추론 및 의사소통 능력,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등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1.1.2. 수업 운영 계획
수업 운영 계획은 일반 선택 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마련되었다. 우선, 시기별 수업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상세히 기술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우선, 3.4.~3.8. 기간에는 입학식을 거치며 [경우의 수] 단원의 첫 번째 주제인 "순열과 조합"을 다룬다. 순열,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 등의 개념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방식으로 다루며,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문제 해결 과정을 자기평가한다.
3.11.~3.15. 기간에는 기초학력고사가 있지만, 이 기간에도 여전히 [경우의 수] 단원의 "순열과 조합"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중복조합의 개념과 이항정리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실생활 사례와 연계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하며 동료 간 토의와 토론을 거쳐 평가를 실시한다.
이어 3.25.~3.29. 기간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있지만, [확률] 단원의 첫 번째 주제인 "확률의 뜻과 활용"에 대해 다룰 계획이다.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차이, 확률의 기본 성질 등을 토의토론 수업과 문제해결학습 방식으로 학습하고, 실생활 사례를 중심으로 동료평가를 진행한다.
4.1.~4.5. 기간에는 확률의 덧셈정리와 여사건의 확률을 다룰 예정이며, 문제해결학습을 통해 실생활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4.8.~4.12. 기간에는 [확률] 단원의 두 번째 주제인 "조건부확률"을 다룬다. 조건부확률의 개념과 사건의 독립과 종속 등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으로 다루며, 실생활 관련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수행하고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어 4.15.~4.19. 기간에는 사건의 독립과 종속, 확률의 곱셈정리를 다루며, 실생활 관련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4.29.~5.3. 기간에는 1차 고사가 실시되어 지금까지 배운 [경우의 수]와 [확률] 단원 전반에 대한 내용이 평가된다.
5.7.~5.10. 기간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되며, [통계] 단원의 첫 번째 주제인 "확률분포"를 다룰 예정이다.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등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방식으로 다루며, 갈등해결 관련 어울림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이후 5.13.~5.17. 기간에는 체육대회가 있지만,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이항분포 등을 다룰 계획이다. 이 내용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으로 다루며, 감정조절 관련 어울림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기댓값과 표준편차를 구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6.3.~6.7. 기간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수능모의평가, 교육과정 박람회가 있지만, 이 기간에는 정규분포의 뜻과 성질을 다룰 예정이다. 탐구기반학습과 문제해결학습으로 접근하며, 생명존중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정규분포에 대한 자기평가를 실시한다.
이후 6.10.~6.14. 기간에는 [통계] 단원의 두 번째 주제인 "통계적 추정"을 다룰 예정이다. 모집단과 표본, 표본추출의 원리 등을 모둠협력수업과 문제해결학습으로 다루며, 탐구 주제 선정 및 통계자료 조사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6.17.~6.21. 기간에는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 표본평균의 분포 등을 다루며, 이를 실생활 문제 해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