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과 통계에 관련한 내용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확률과 통계에 관련한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년별 확률과 통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1.1.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확률과 통계 교과 운영 계획
1.1.1. 교과 개요
1.1.2. 수업 운영 계획
1.1.3. 교육과정 성취 기준
1.1.4. 평가 계획
1.2. 2학년 2학기 확률과 통계 지필-수행평가 계획
1.2.1. 평가 목적 및 방침
1.2.2. 평가 기준
1.2.3. 평가 방법 및 내용
1.2.4. 수행평가 세부계획
1.2.5. 수행평가 인정점 부여
1.3. 경영통계학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1.3.1. 확률의 개념
1.3.2. 확률변수와 공식
1.3.3. 확률분포의 종류
1.3.4. 확률분포의 활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년별 확률과 통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1.1.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확률과 통계 교과 운영 계획
1.1.1. 교과 개요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확률과 통계] 교과는 확률과 통계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우의 수, 확률, 통계 등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문제 해결과 자료 해석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경우의 수 영역에서는 순열, 조합, 이항정리 등을 다루며, 확률 영역에서는 확률의 뜻, 확률의 덧셈정리, 조건부확률, 사건의 독립과 종속 등을 학습한다. 통계 영역에서는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이항분포, 정규분포, 모집단과 표본, 표본평균과 모평균 등을 다루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 추론 및 의사소통 능력,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등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1.1.2. 수업 운영 계획

수업 운영 계획은 일반 선택 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마련되었다. 우선, 시기별 수업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상세히 기술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우선, 3.4.~3.8. 기간에는 입학식을 거치며 [경우의 수] 단원의 첫 번째 주제인 "순열과 조합"을 다룬다. 순열,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 등의 개념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방식으로 다루며,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문제 해결 과정을 자기평가한다.

3.11.~3.15. 기간에는 기초학력고사가 있지만, 이 기간에도 여전히 [경우의 수] 단원의 "순열과 조합"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중복조합의 개념과 이항정리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실생활 사례와 연계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하며 동료 간 토의와 토론을 거쳐 평가를 실시한다.

이어 3.25.~3.29. 기간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있지만, [확률] 단원의 첫 번째 주제인 "확률의 뜻과 활용"에 대해 다룰 계획이다.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차이, 확률의 기본 성질 등을 토의토론 수업과 문제해결학습 방식으로 학습하고, 실생활 사례를 중심으로 동료평가를 진행한다.

4.1.~4.5. 기간에는 확률의 덧셈정리와 여사건의 확률을 다룰 예정이며, 문제해결학습을 통해 실생활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4.8.~4.12. 기간에는 [확률] 단원의 두 번째 주제인 "조건부확률"을 다룬다. 조건부확률의 개념과 사건의 독립과 종속 등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으로 다루며, 실생활 관련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수행하고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어 4.15.~4.19. 기간에는 사건의 독립과 종속, 확률의 곱셈정리를 다루며, 실생활 관련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4.29.~5.3. 기간에는 1차 고사가 실시되어 지금까지 배운 [경우의 수]와 [확률] 단원 전반에 대한 내용이 평가된다.

5.7.~5.10. 기간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되며, [통계] 단원의 첫 번째 주제인 "확률분포"를 다룰 예정이다.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등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방식으로 다루며, 갈등해결 관련 어울림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이후 5.13.~5.17. 기간에는 체육대회가 있지만,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이항분포 등을 다룰 계획이다. 이 내용을 탐구학습과 문제해결학습으로 다루며, 감정조절 관련 어울림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기댓값과 표준편차를 구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6.3.~6.7. 기간에는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수능모의평가, 교육과정 박람회가 있지만, 이 기간에는 정규분포의 뜻과 성질을 다룰 예정이다. 탐구기반학습과 문제해결학습으로 접근하며, 생명존중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정규분포에 대한 자기평가를 실시한다.

이후 6.10.~6.14. 기간에는 [통계] 단원의 두 번째 주제인 "통계적 추정"을 다룰 예정이다. 모집단과 표본, 표본추출의 원리 등을 모둠협력수업과 문제해결학습으로 다루며, 탐구 주제 선정 및 통계자료 조사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6.17.~6.21. 기간에는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 표본평균의 분포 등을 다루며, 이를 실생활 문제 해결에...


참고 자료

김명석. (2018). 경영통계학. 서울: 교우.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