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0세적응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23
15,2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0세적응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입원아 적응 관찰
1.1. 만0세 신입원아 적응 관찰 기록지
1.1.1. OOO반 OOO
1.1.2. OOO반 OOO
1.1.3. OOO반 OOO
1.1.4. OOO반 OOO
1.1.5. OOO반 OOO
1.1.6. OOO반 OOO
1.2. 신입원아 적응일지
1.2.1. OOOO반 OOO
1.2.2. OOOO반 OOO
1.2.3. OOOO반 OOO
1.2.4. OOOO반 OOO
1.2.5. OOOO반 OOO
1.2.6. OOOO반 OOO
1.2.7. OOOO반 OOO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입원아 적응 관찰
1.1. 만0세 신입원아 적응 관찰 기록지
1.1.1. OOO반 OOO

OOO반 OOO은 만 0세 신입원아로, 2023년 1월 2일부터 1월 6일까지 5일 동안 관찰되었다. OOO는 엄마와 함께 교실로 들어오자 울음을 보이며 울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엄마에게 안겨 울음을 그치고 교실 주변을 탐색하기 시작하였다. 누름놀이판을 보여주자 관심을 보이며 손으로 만지며 탐색하였다. 교구장 위로 올라가려는 모습이 보여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엄마와 헤어진 후에는 울음을 보였지만, 교사에게 안겨 안정을 되찾았다. 소리가 나는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다가 울면서 문 앞에 기대고 서있기도 하였다. OOO와 함께 유희실로 나가 환기를 시켜주어 다시 교실로 들어왔다.

둘째 날, OOO는 엄마와 분리되면서 오늘은 어제보다 높은 강도로 울면서 손가락으로 바깥을 가리키며 "집에 가"라는 말을 반복하였다. 하지만 첫날보다는 조금 더 이른 시간에 교사의 품에 안기고 눈물을 멈추었다. 레고 블록 놀이하는 친구 옆에 앉아서 블록을 하나씩 끼우며 놀이하는 모습이었다.

셋째 날, OOO는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놀잇감 탐색 후 졸려했다. 교사가 안아주었더니 금방 잠이 들었다. 30분 정도 자고 일어나서 점심을 먹는데 한 숟가락 받아먹더니 먹지 않고 교실을 돌아다니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날, OOO는 엄마와 함께 등원하여 교사와 배꼽 인사하였다. 유희실을 돌며 흔들말과 미끄럼틀을 타고 교실로 들어온다. 간식으로 나온 스프를 맛있게 먹었다. 친구들과 까꿍놀이를 하며 즐거워한다. 점심밥을 다 먹고 더 달라고 하여 더 먹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날, OOO의 어머니께서 OOO가 밥을 먹고 응가를 하는데 하지 않아서 기다리느라 늦게 어린이집에 등원하였다고 하셨다. 엄마의 무릎에 앉아 교사가 준 나비 퍼즐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고 퍼즐을 돌리며 나는 소리에 관심을 보이며 OOO가 손가락으로 퍼즐을 돌려보며 놀이한다. 엄마와 잠시 분리된 OOO가 갑자기 울기 시작하자 교사가 OOO를 안고 "여기 부엉이가 있네"라고 하자 관심을 보이며 울음을 그친다. 하원 시간이 되어 OOO를 안고 엄마가 계신 교실로 들어가 엄마가 "OO야~"라고 부르자 영아가 손을 뻗어 엄마에게 안기려고 한다.

종합적으로 OOO는 처음 등원 시 엄마와 헤어지면서 울음을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교실 내에서 자신만의 놀이 공간을 찾고 친구들과도 관계를 만들어 나가며 잘 적응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정을 얻고, 가정에서 보내준 관심과 사랑이 OOO의 적응에 큰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1.1.2. OOO반 OOO

OOO반 OOO은 처음 어린이집에 등원하여 적응 관찰 기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OOO는 엄마와 함께 교실로 들어오자 울음을 보이며 울기 시작한다. 엄마에게 안겨 울음을 멈춘 후, 교실 주변을 탐색하기 시작하였다. 누름놀이판을 보여주자 OOO는 관심을 보이며 손으로 만지면서 탐색한다. 교구장 위로 올라가려는 모습이 보여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주었다. 영아는 엄마와 헤어진 후, 울음을 보여 교사에게 안겨 안정을 되찾았다. OOO는 소리가 나는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다가 울면서 문 앞에 기대고 서있다. OOO와 함께 유희실로 나가 환기를 시킨 후 다시 교실로 들어오면서 반복하였다. 시간이 되어 엄마와 함께 하원하였다.

2일차에는 등원하여 엄마와 분리되면서 오늘은 어제보다 높은 강도로 울면서 손가락으로 바깥을 가리키며 "집에 가"라는 말을 반복하였다. 하지만 첫날보다는 조금 더 이른 시간에 교사의 품에 안기고 눈물을 멈추었다. 레고 블록 놀이하는 친구 옆에 앉아서 블록을 하나씩 끼우며 놀이하는 모습이었다.

3일차에는 OOO가 교실 돌아다니면서 놀잇감 탐색 후 졸려했다. 교사가 안...


참고 자료

저는 이 문서를 작성하는데 늘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짧게는 한 학기, 길게는 1년동안 한 아이를 관찰하여 꼼꼼히 작성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수의 서류를 작성한 경험이 있고, 판매 경험도 많습니다.
각 개인의 유아들이 가진 성향에 맞추어 아주 자세하게 관찰하여 기록하였으니, 각 반 아이들의 성향에 맞는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