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문헌고찰>
우울증 질환
우울은 비애와 침체가 현저히 심한 상태이다. 슬픔, 느림, 초조 등은 그 사람이 평상시의 행동양상과 반응의 개인적 변화를 사정하게 하는 열쇠이다. 우울증 환자는 평상시 자기 자신과 다른 경험을 하게 되고 도움을 구한다. 우울한 상태와 관련되는 행동은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 행동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환자가 `우울`을 기술하지는 않지만 슬픈 감정, 불행, 울적한 감정, 삶을 즐길 수 없는 감정 등으로 묘사되며, 일반적으로 우는 행동이 나타난다. 어떤 이는 울지 않으며 "눈물을 초월했다."로 말하기도 한다. 그리고 우울은 불안, 두려움, 근심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우울과 불안은 하루에도 여러 번 변화(아침과 저녁 따라 더 나쁘게 되고 더 좋아지게 되고)하게 된다.
우울증 삽화가 1회로 끝날 수도 있고 2회 이상 반복될 수도 있다.(간격이 2개월 정도).
우울 상태의 특성을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감정상태: 분노, 불안, 무감동, 슬픔, 낙담, 느낌의 부정, 실의, 죄의식, 무력감, 절망감, 외로 움, 자기존중저하, 비야, 무가치 감.
- 신체 상태: 복통, 식욕부진, 요통, 흉통, 변비, 현기증, 피로, 두통, 발기부진, 소화불량, 불면 증, 권태, 월경변화, 오심, 과식, 성불감증, 수면장애, 구토, 체중변화.
- 인지 상태: 양가감정, 혼란, 주의산만, 우유부단, 흥미와 동기 상실, 자기비하, 자기침체, 자해 사고, 비관, 변덕스러움.
- 행동 상태: 공격성, 흥분, 알코올 중독, 행동수준변화, 약물중독, 편협, 과민성, 자발성의 결 핍, 지나친 의존, 불결한 개인위생, 정신운동지연, 사회적 고립, 눈물이 많음, 성취 감 부족, 위축이 외에도 환각, 관계관념, 죄의식, 자살기도의 생각도 나타날 수 있 으며, 조증환자도 역시 대부분이 우울상태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Beck(1979) 의 연구에서는 75%에 해당하는 우울증후 들은 부적당감, 절망, 동기 상실, 정신운동지연, 우유부단, 울적하여 우는 것, 흥미와 기쁨의 상실, 피로, 수명장애, 비관, 낙담, 자기가치 비하 등의 감정 상태가 포함된다. 그리고 분노 죄의식, 무가치감 등은 자살기도가 예상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