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조선 통신사와 한일교류: 임진왜란 이후를 중심으로

'조선 통신사와 한일교류: 임진왜란 이후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한일교류사] 중간고사 대체 과제입니다.
7 페이지
워드
최초등록일 2013.11.15 최종저작일 2013.05
7P 미리보기
조선 통신사와 한일교류: 임진왜란 이후를 중심으로
  • 미리보기

    소개

    '조선 통신사와 한일교류: 임진왜란 이후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한, [한일교류사] 중간고사 대체 과제입니다.

    목차

    I. 통신사란 무엇인가
    II. 통신사 파견의 영향
    III. 통신사와 현대의 한일관계
    Ⅳ.후기

    본문내용

    I. 통신사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통신사'라고 하면 1607년부터 1811년까지 총 12회에 걸쳐 일본으로 파견된 조선의 외교사절단을 떠올린다. 하지만 사실 조선 세종 때부터 '통신사'라는 이름으로 사신이 파견되었고, 심지어는 왜란 중에도 '통신사'가 파견되었다. 한일관계에서 '통신사'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고려 말기였던 1375년의 나홍유 사절단이다. 오히려 1607년, 1617년, 1624년에 파견된 사절단은 '서로 믿음을 주고받음'이라는 '통신'의 뜻이 가당치 않다는 이유로 통신사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회답겸쇄환사'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어쨌거나 '통신사'는 보통 임진왜란 이후부터 일본에 파견된 조선의 외교사절단을 의미한다. 여기서 논할 '통신사'는 이러한 대중적이고 좁은 의미의 통신사를 가리킨다.
    이들의 파견은 조선과 일본 양국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덕분에 이루어졌다. 당시 도쿠가와 막부는 국제적 인정을 받음으로써 내정 안정을 도모하고, 조선과 우호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군사적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통신사를 초빙하였고, 조선 역시 일본과의 관계를 돈독히 함으로써 남변의 정세를 평온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일본의 초빙에 응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다는 것은 유사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역시 한 요인이다. 추가로 조선은 일본의 신무기(조총)를 입수하려는 의도가 있기도 했다. 물론 조선 내에서도 찬반이 나뉘었다. 하지만 대일관계 정상화가 조선에게 시급한 문제였다는 점은 분명했다. 여하튼 통신사의 파견 재개에 있어서 쓰시마번의 노력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이는 그 과정에서 쓰시마번의 활약이 매우 컸기 때문이다.
    당시 외교관습 상으로는 전쟁 후 국서를 먼저 보내는 행위는 패자임을 자인하는 것과 마찬가지였으므로, 임진왜란 이후 조선과 일본은 서로 먼저 국서 보내기를 꺼리고 있었다.

    참고자료

    · 김의환(金義煥). (1985). “朝鮮通神使의 발자취.” 서울: 正音文化社.
    · 노형석. (2008년 1월 24일). “18세기 조선이 일본에서 본 것은?” 한겨레21: http://legacy.h21.hani.co.kr/section-021015000/2008/01/021015000200801240695011.html에서 검색된 날짜: 2013년 5월 6일
    · 마코토요시노. (2005). “동아시아 속의 한일 2천년사.” (한철호, 역자) 서울: 책과함께.
    · 손승철. (2008). 외교적 관점에서 본 조선통신사, 그 기록의 허와 실. “한국문학과 예술 제2집”, 111-157.
    · 손승철(孫承喆). (1987). “近世韓日關係史.” 春川: 江原日報社 出版局.
    · 송지원. (2011). 조선통신사를 통해 본 조•일 문화교류의 면면. “일본비평 5호”, 194-223.
    · 야스노리(荒野泰典)아라노. (1992). 근세의 한일관계. , 역사학연구회, 한일관계사의 재조명 (야마사토 스미에(山里澄江)손승철, 역자, 페이지: 97-123). 서울: 이론과 실천.
    · 장승규. (2007년 7월 2일). “철강산업, ‘전쟁과 평화’ 중심에 서다”. 한국경제매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nkey=2007062600604000211&mode=sub_view에서 검색된 날짜: 2013년 5월 6일
    · 장용걸. (2004). “정한론과 조선 인식.” 서울: 보고사.
    · 전국역사교사모임(한국); 역사교육자협의회(일본). (2006). “마주 보는 한일사 Ⅱ.” 파주: (주)사계절출판사.
    · 정장식. (2005). “통신사를 따라 일본 에도시대를 가다.” 서울: 고즈윈.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항상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학업에도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여러분께도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1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7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