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사회신경과학으로 본 P세대의 집단열광 행동분석

2002년 한일 월드컵 때부터 하나의 문화로 정착한 한국사회의 집단열광 현상은 과거와 현재, 전 세계의 시공간을 초월하여 유사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며, 분명 어느 정도 한국 사회만의 특징과 국민성이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2002년부터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의 집단열광 문화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2002년 붉은 악마를 시점으로 집단열광을 경험한 세대의 행동을 연구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한국인의 집단 열광 현상은 합리성으로 설명할 수 없는 그들의 내면에 깔린 집단적 욕망의 표출과 IT발전을 통한 도구의 진화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관찰을 통해 세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의 집단열광은 합리성보다는 한국인의 내면에 깔려있는 특유한 감정 표출이다. 둘째, 개인의 감정을 집단 내에서 표출하는데 있어 개인이 타인을 어떻게 인지하며, 이에 따라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그 집단 속에서 무엇을 느끼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최근 한국사회의 집단열광 현상 속에서 IT 발전을 기반으로 무장된 새로운 대중들이 어떻게 서로 소통하고, 그러한 기술이 대중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필자는 최근 다양한 인간의 사회적 행동과 심리적 현상들의 생물학적 기제들을 뇌신경과학적 연구방법으로 밝히고자 하는 학문인 사회신경과학(Social Neuroscience)이론들을 방법론으로 선택했다. 즉 집단열광을 경험하기까지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움직이고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도구를 통한 대중들의 커뮤니케이션의 성향을 살펴보고자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집단지능 이론을 중심으로 집단열광의 촉진요인에 대해 살펴보려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집단열광을 경험한 사람들 중 P세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P세대는 2002년 붉은 악마, 촛불시위 이후 달라진 변화상의 원인을 분석한 제일기획의 보고서인〈P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특성〉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이 논문은 집단열광을 연구한 기존의 인문학과 사회과학 연구의 확장으로 최근 새롭게 나온 사회신경과학 관점으로 연구하였다. 앞으로 사회신경과학의 연구방법을 통해 심리와 뇌가 함께 작용하는 통합적인 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란다.
28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1.01.23 최종저작일 2011.01
28P 미리보기
사회신경과학으로 본 P세대의 집단열광 행동분석
  • 미리보기

    소개

    2002년 한일 월드컵 때부터 하나의 문화로 정착한 한국사회의 집단열광 현상은 과거와 현재, 전 세계의 시공간을 초월하여 유사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며, 분명 어느 정도 한국 사회만의 특징과 국민성이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2002년부터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의 집단열광 문화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2002년 붉은 악마를 시점으로 집단열광을 경험한 세대의 행동을 연구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한국인의 집단 열광 현상은 합리성으로 설명할 수 없는 그들의 내면에 깔린 집단적 욕망의 표출과 IT발전을 통한 도구의 진화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관찰을 통해 세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의 집단열광은 합리성보다는 한국인의 내면에 깔려있는 특유한 감정 표출이다.
    둘째, 개인의 감정을 집단 내에서 표출하는데 있어 개인이 타인을 어떻게 인지하며, 이에 따라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그 집단 속에서 무엇을 느끼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최근 한국사회의 집단열광 현상 속에서 IT 발전을 기반으로 무장된 새로운 대중들이 어떻게 서로 소통하고, 그러한 기술이 대중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필자는 최근 다양한 인간의 사회적 행동과 심리적 현상들의 생물학적 기제들을 뇌신경과학적 연구방법으로 밝히고자 하는 학문인 사회신경과학(Social Neuroscience)이론들을 방법론으로 선택했다. 즉 집단열광을 경험하기까지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움직이고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도구를 통한 대중들의 커뮤니케이션의 성향을 살펴보고자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집단지능 이론을 중심으로 집단열광의 촉진요인에 대해 살펴보려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집단열광을 경험한 사람들 중 P세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P세대는 2002년 붉은 악마, 촛불시위 이후 달라진 변화상의 원인을 분석한 제일기획의 보고서인〈P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특성〉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이 논문은 집단열광을 연구한 기존의 인문학과 사회과학 연구의 확장으로 최근 새롭게 나온 사회신경과학 관점으로 연구하였다. 앞으로 사회신경과학의 연구방법을 통해 심리와 뇌가 함께 작용하는 통합적인 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란다.

    목차

    Ⅰ. 새로운 대중사회와 대중의 탄생
    1. 시·공간을 초월한 집단열광
    2. 닫힌 광장에서 열린 광장으로
    3. IT 기술의 진화를 통한 새로운 대중 집단의 탄생
    4.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융합으로 본 집단열광

    Ⅱ. 사회신경과학으로 본 집단 열광
    1. 집단열광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
    2. 사회신경과학이란?
    1) 트롤리문제: 이성과 감성을 통한 윤리적 판단의 시나리오
    2) 거울뉴런: 모방행동을 통한 공감대 형성
    3. 집단지능:

    Ⅲ. 집단열광을 경험한 P세대를 중심으로
    1. P세대는 누구인가?
    2. 집단열광을 경험한 P세대와의 만남

    Ⅳ. 한국인의 집단열광: 집단열광을 경험한 P세대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1. 정서와 감성이 이끈 새로운 대중집단의 탄생
    2.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휴먼 네트워크의 공감대
    3.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진화를 통한 새로운 사회적 혁명

    Ⅴ. 1+1=3, 의미 있는 공동체와 연대의식을 통한 열광

    본문내용

    이 연구는 2002년부터 하나의 문화현상처럼 일어나고 있는 한국인의 집단열광에 내면과 앞으로의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이 연구를 위해 사회신경과학의 연구성과를 통해 인간 본성을 분석하고, 집단열광을 경험한 P세대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하여 현 시대의 한국사회의 집단 열광의 특성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IT기반을 바탕으로 한 집단지능으로 한국사회의 집단열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뇌신경과학을 근거로 한 사회신경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성적 판단보다 감정적 판단을 선호하며, 거울 뉴런으로 인해 서로를 모방하고, 학습하는 사회적 본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집단 모방은 인간에게 쾌락의 경험을 가져다 줌으로써, 동질감과 함께 하나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 또한 이렇게 집단화된 개개인은 서로를 모방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이상의 지능, 즉 ‘집단지능’을 집단 전체를 통하여 발현할 수 있다. 최근의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사회에 깊숙이 관여하면서 지식의 보급과 공유의 속도는 과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빨라졌고 체계화 되어 집단지능의 가능성은 더욱 크게 여겨진다.

    참고자료

    · 홍길동, 인문학에 관한 고찰, p.209, 2009년, 한국대학출판사,
    · 김한영 역, 이머전스 , p.7, p.20 , 2004년, 김영사
    · 김학진(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사회신경과학:사회과학과 신경과학의 만남
    · 드루 웨스턴, 감성의 정치학, p.35, p.77, 뉴스위크 한국판
    · 조대봉, 인간행동의 이해와 자아실현, 문음사,
    · 손대일, 대한민국 신도시 경쟁력, 전자신문사, 2006
    · 신현돈 소장, “열린 공간으로 정체성을 되살리려 했다” 도시공간
    · 이정학, 체육과 스포츠의 철학적 탐구, p.206, 대한미디어,
    · 이운경 역, 참여군중, 2003, 황금가지
    · 이인식, 지식의 대융합, p.151, p.296~297 고즈원
    · 이인정,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 나남출판,(Chess&Norlin,1988:135/Hartford.1972:26)
    · 장성수 , 우리 민족의 대동단결 정신에 관한 역사철학적 고찰, 움직임의 철학: 2006.6 제14권 제2호, 한국체육철학회지,
    · 클레이 서키,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갤리온, p.8, p.23~25,2009
    · 홍대운,이창근 역, 대중의 지혜, 2005,랜덤하우스
    · Irving Janis, Houghton Mifflin , Groupthink, 1982
    · Howard Rheingold, Basic Books Smart Mobs: the Next Social Revolution, ,2002
    · James Surowiecki, Duobleday, The Wisdom of Crowds, 2004
    · John Cacioppo, Gray Berntson, Foundations in Social Neuroscience, MIT Press, 2002
    · Steven Johnson, Emergence, Scribner, 2001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질이 높고,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가 많아 학습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유익한 자료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1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51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