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간호학 실습 정신관련 영화, we can do that(위캔두댓) 영화 레포드, 이상행동
본 내용은
"
정신간호학 실습 정신관련 영화, we can do that(위캔두댓) 영화 레포드, 이상행동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4.21
문서 내 토픽
-
1. 책임감영화에서 노동조합 매니저 '넬로'와 병원 원장과의 갈등이 있었지만, 이는 각자의 위치에 따른 책임감과 가치관의 차이로 인해 발생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병원 원장은 의료인으로서 환자를 보호하는 위한 태도를 취하지만, 넬로는 정신장애인의 사회성이 그들의 질환을 회복시킬 것이라는 생각에 '책임감'을 가지고 그들을 대한다. 환자가 아닌 동료로서, 배려하고 존중 받아야 할 인간으로서, 매니저의 태도를 취한다. 이에 따라 노동조합원들도 자신에게 맡겨진 마루작업에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모습을 보이며, 그들의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동료 '지죠'가 자살하는 불행한 사건도 일어나지만, 자발적으로 딛고 일어서려는 태도를 취하며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장면을 토대로, 정신장애인의 사회성을 위해 보호자 및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약자를 보살피려는 책임감을 보여준다면, 정신장애인은 충분히 서로 협력하여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2. 편견영화에서 정신 장애인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불평등이 자주 등장한다. 영화의 배경인 30년 전에 비해 정신 장애인들에 관한 많은 법들과 단체들이 생겨났지만, 지금도 편견이 많이 존재한다. 실제로 정신 장애인들은 취업을 할 때 사회적 편견을 뼈저리게 느낀다고 한다. 영화에서 넬로가 환자가 아닌 동료로 그들을 존중하고 격려해주는 모습을 보고,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이웃으로 대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신 장애인들의 부정적인 인식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임상에서 방법을 모색해야겠다고 다짐했다.
-
3. 수용정신장애인을 사회에서 일하게 하기 전 넬로는 먼저 현동조합 일원들의 의견을 물어봤다. 의견이 없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며 다독여 주며 그들의 질환을 이해하면서 다같이 참여하도록 도와줬다. 이 모습을 보면서 단순히 정신질환자들을 지역 사회에 참여하도록 보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그들이 가진 장점을 바탕으로 일자리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루카'와 같이 폭력의 위험이 있는 대상자는 주의깊게 관찰이 필요하고 폭력성이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감소했음이 분명했을 때에만 지역 사회로 나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넬로는 협동조합 일원들의 모든 것을 수용해주려고 노력했다. 그렇게 모든 것을 수용하려다가 매춘을 하고, 폭력이 있었고, 성희롱과 같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들이 나타났다. 이를 보면서 정신질환자들에게 사회에서 적응시켜주고 더 이상의 강요가 아닌 의견을 듣고 수용해 주는 것은 좋았지만 폭력과 같은 법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제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1. 책임감책임감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행동과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구성원 모두가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해야 사회가 안정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책임감 있는 행동은 신뢰를 쌓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책임감이 과도하게 요구되거나 잘못 해석되어 부담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과 사회가 균형 잡힌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2. 편견편견은 개인과 사회에 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편견은 타인을 공정하게 대우하지 못하게 하고,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배제를 초래합니다. 또한 편견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방해하여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편견은 개인의 경험과 배경, 교육 등에 의해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그리고 열린 마음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교육과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편견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3. 수용수용은 개인과 사회에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과 타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으며, 더 나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용은 소수자와 약자를 보호하고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수용이 지나치게 강요되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용은 개인과 사회가 균형을 잡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수용적 태도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