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테크노경영학 기업분석
본 내용은
"
한양대 테크노경영학 기업분석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8.10
문서 내 토픽
  • 1. SKT(SK 텔레콤)
    1984년 KMTS라는 사명으로 설립된 SK텔레콤은 SK그룹의 계열사로, 세계 최초로 CDMA(2G) 서비스를 시작한 대한민국의 이동 통신 서비스 업체입니다. 통신, 미디어, 보안, 커머스,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를 대표하는 통신 기업으로서 2013년 LTE-A 상용화, 2019년 5G 상용화 등 수많은 '세계 최초'의 수식어를 보유하며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이동통신 가입자 점유율 약 50%를 기록하며 현재까지도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1위를 잠식하고 있는 압도적인 선두 업체입니다.
  • 2. KT
    SKT의 뒤를 잇는 업계 2위 통신사이자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ICT, 금융사업, 방송서비스사업, 기타사업(콘텐츠, 부동산, 커머스 등)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등 핵심사업에서의 지속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IDC, 클라우드, AI/DX 등 B2B 성장사업에서도 성과를 창출하였고 통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GiGA 인터넷 가입자 100만을 가장 먼저 달성하였습니다. KT가 보유한 AI, 빅데이터, Cloud, IoT, 로봇 등의 ICT 융합 기술력을 기반으로 미디어콘텐츠, 금융,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신과 이종 산업간의 시너지 창출로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3. 안정성 분석
    2021/12 기준으로 SKT의 부채비율은 60.1%, KT의 부채비율은 55.4%로 KT가 더 낮은 부채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SKT의 비유동비율은 79.4%, KT의 비유동비율은 68.1%로 KT가 더 낮은 비유동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 분석 결과 KT가 SKT에 비해 더 안정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4. 활동성 분석
    2021/12 기준으로 SKT의 재고자산 회전율은 44.5회전, KT의 재고자산 회전율은 23.7회전으로 SKT가 KT에 비해 더 높은 재고자산 회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SKT의 비유동자산 회전율은 0.26회전, KT의 비유동자산 회전율은 0.52회전으로 KT가 SKT에 비해 더 높은 비유동자산 회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활동성 분석 결과 SKT가 KT에 비해 더 활동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5. 수익성 분석
    2021/12 기준으로 SKT의 순이익률은 14.4%, KT의 순이익률은 5.9%로 SKT가 KT에 비해 더 높은 순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SKT의 자기자본순이익률은 19.6%, KT의 자기자본순이익률은 8.8%로 SKT가 KT에 비해 더 높은 자기자본순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익성 분석 결과 SKT가 KT에 비해 더 수익성이 뛰어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6. 성장성 분석
    2021/12 기준으로 SKT의 총자산 증가율은 -35.5%, KT의 총자산 증가율은 10.4%로 KT가 SKT에 비해 더 높은 총자산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SKT의 자기자본 증가율은 -49.4%, KT의 자기자본 증가율은 6.5%로 KT가 SKT에 비해 더 높은 자기자본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액 증가율은 SKT와 KT 모두 4.1%로 동일합니다. 따라서 성장성 분석 결과 KT가 SKT에 비해 더 우수한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 7. 5G 다운로드 속도
    올해 5G 다운로드 전송속도가 3사 평균 896.10Mbps 수준으로, 전년(801.48Mbps) 대비 11.8%(94.62Mbps) 향상되었습니다. 통신사별 다운로드 속도는 SKT가 1,002.27Mbps(전년 대비 72.35Mbps↑) 가장 빨랐고, KT 921.49Mbps(158.99Mbps↑), LGU+ 764.55Mbps(52.54Mbps↑)순이었습니다.
  • 8.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SKT의 가입자 점유율이 40% 밑으로 내려간 것은 정부가 공식 통계 집계를 시작한 지 20여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는 '가성비' 중시 이용자 증가로 알뜰폰 사업자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이동통신 3사가 수십년 유지해온 '독과점' 구조에 균열이 생긴 것으로 분석됩니다. KT와 LGU+의 점유율 격차도 점점 좁혀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9. 투자 및 지원 여부 결정
    재무제표 분석 결과 SKT는 이미 성장할 수 있을 만큼 성장한 업계 최고 기업이고, KT는 업계 2위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 SKT보다는 KT에 투자와 지원을 하는 것이 더욱 현명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SKT(SK 텔레콤)
    SKT는 국내 최대 이동통신 사업자로서 오랜 역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5G 네트워크 구축과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힘쓰며, 고객 만족도와 브랜드 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경쟁 심화와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 등 과제도 있어 보입니다. 앞으로 기술 혁신과 새로운 사업 모델 개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나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2. KT
    KT는 SKT에 이어 국내 2위 이동통신 사업자로, 5G 네트워크 구축과 다양한 ICT 서비스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AI, 클라우드, 미디어 등 신성장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경영 성과 부진과 조직 개편 등 내부 이슈도 있어 보입니다. 향후 기술 혁신과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나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3. 안정성 분석
    이동통신 사업자의 안정성은 재무 건전성,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능력, 규제 대응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SKT와 KT는 국내 최대 사업자로서 재무 구조가 안정적이며, 5G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만 규제 환경 변화와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압박 등 리스크 요인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 다각화와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4. 활동성 분석
    이동통신 사업자의 활동성은 고객 확보와 시장 점유율 변화, 신규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SKT와 KT는 5G 네트워크 구축과 다양한 ICT 서비스 출시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클라우드, 미디어 등 신성장 분야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신규 사업 모델 개발의 불확실성 등 과제도 있어 보입니다. 향후 기술 혁신과 고객 중심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활동성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5. 수익성 분석
    이동통신 사업자의 수익성은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영업이익률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SKT와 KT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해왔으나, 최근 경쟁 심화와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5G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비용 증가, 요금 인하 압력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수익 모델 개발, 비용 절감 노력,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6. 성장성 분석
    이동통신 사업자의 성장성은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율, 신규 사업 진출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SKT와 KT는 5G 네트워크 구축과 다양한 ICT 서비스 개발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클라우드, 미디어 등 신성장 분야에서 적극적인 투자와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성숙기에 접어든 기존 이동통신 사업의 한계와 신규 사업의 불확실성 등 과제도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기술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7. 5G 다운로드 속도
    5G 네트워크의 다운로드 속도는 이동통신 사업자의 기술 경쟁력과 서비스 품질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SKT와 KT는 5G 네트워크 구축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최신 기술 도입과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 5G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 결과, SKT와 KT가 국내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5G 기술 발전과 더불어 다운로드 속도 향상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8.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SKT, KT, LG U+ 3개 사업자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SKT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KT가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최근 LG U+의 점유율 상승으로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입니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5G 네트워크 구축, 다양한 서비스 개발,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술 혁신과 고객 중심 전략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9. 투자 및 지원 여부 결정
    이동통신 사업자에 대한 투자 및 지원 여부 결정은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SKT와 KT는 국내 최대 사업자로서 재무 건전성과 기술 경쟁력이 높은 편이지만, 최근 수익성 저하와 신규 사업 모델 개발의 불확실성 등 과제도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 활동성, 수익성, 성장성 등 다양한 지표를 면밀히 검토하고, 향후 전략과 경쟁 환경 변화를 고려해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 방향과 규제 동향 등 외부 요인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및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