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급성 폐부종 간호과정 보고서, 진단 5개, 간호과정 1개(비효율적 호흡양상)
본 내용은
"
[A+자료] 급성 폐부종 간호과정 보고서, 진단 5개, 간호과정 1개(비효율적 호흡양상)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4.12
문서 내 토픽
  • 1. 급성 폐부종
    급성 폐부종(Acute pulmonary edema)은 폐포를 둘러싸고 있는 간질강 체액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고 폐포낭에 체액이 축적되어 발생한다. 폐부종은 원인에 따라 심인성과 비심인성으로 나눌 수 있다. 심인성 폐부종은 좌심실부전, 승모판협착증, 심인성 쇼크, 고혈압, 심근병증 등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폐혈관의 정수압이 증가하면 Starling force에 불균형이 초래되어 폐간질강내로 수분 여과량이 증가하여 림프계로 배액되어 나갈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하게 된다. 이 증가된 수분량은 폐포낭내로 유출된다. 저산소증은 폐포막이 수분축적으로 두꺼워져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장애로 인해 초래된다. 간질강과 폐포낭내에 수분이 축적되면서 폐의 순응도(Compliance)가 떨어지고 산소확산에 문제가 생긴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급성 폐부종
    급성 폐부종은 폐에 갑작스럽게 액체가 차오르는 심각한 의학적 상태입니다. 이는 심장 기능 장애, 폐 질환, 신장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 기침, 가슴 통증, 청색증 등이 나타나며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원인 질환에 따라 달라지며, 산소 공급, 이뇨제 투여, 기계 환기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급성 폐부종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응급 상황이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환자의 상태를 신속히 안정화시키고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