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vsim_Fatime Sanogo 여성간호학실습 간호과정 사례보고서(문헌고찰, 간호과정3개)
본 내용은
"
[A+] vsim_Fatime Sanogo 여성간호학실습 간호과정 사례보고서(문헌고찰, 간호과정3개)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2.28
문서 내 토픽
  • 1. 조기 산후 출혈
    조기 산후출혈은 출산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출혈로 출혈량이 많고 이환율이 높다. 임신 말기에 이르면 혈액량과 심박출량이 증가해서 심박출량의 20% 혹은 분당 600mL의 혈액이 태반을 관류하면서 태아의 성장을 돕는다. 분만과정에서 자궁벽에서 태반이 분리될 때, 자궁 혈관들이 태반으로부터 분리된다. 태반 만출 이후 정상 지혈기전은 자궁근육들이 수축하여 태반으로 혈액을 운반하던 관들을 막는 것이다. 즉각적이면서 지속적인 자궁수축이 없으면 혈액 손실을 야기한다. 조기 산후출혈의 원인으로는 자궁이완, 비뇨생식기의 열상, 수태산물의 잔류(태반, 양막), 태반부착부위 이상(유착태반, 감입태반, 첨입태반), 자궁파열, 자궁내번, 혈액응고장애 등이 있고 이 중 자궁이완이 가장 흔하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조기 산후 출혈
    조기 산후 출혈은 출산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심각한 출혈 상태로,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응급 상황입니다. 이는 자궁 수축 부족, 자궁 내 잔류물, 산도 열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산모의 활력징후 모니터링, 수액 공급, 자궁 수축 촉진제 투여, 필요 시 외과적 처치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산전 관리 강화, 출산 전후 관리 체계 구축, 의료진 교육 등을 통해 예방 및 대응 능력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산모와 신생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한 중요한 산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