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웰렌스키와 르보의 복지제도 유형 중 보편적 복지가 더 적합하다
본 내용은
"
웰렌스키와 르보의 복지제도 유형인 잔여적 모형과 제도적 모형 가운데 어떠한 형태가 복지국가 유형으로서 보다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2.26
문서 내 토픽
-
1. 복지국가 유형복지국가는 일반적으로 복지를 사회의 책임과 의무로 여기며, 이를 실천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국가를 의미한다. 웰렌스키와 르보는 복지국가 유형을 선택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로 구분하였으며, 보편적 복지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선택적 복지는 취약계층에게 제한적이고 집중적인 복지를 제공하지만, 보편적 복지는 사회 구성원 모두를 복지대상으로 하여 확대된 복지를 제공한다. 보편적 복지가 더 필요한 이유는 '모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 복지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현대사회에서 가족과 시장경제 시스템이 개인의 삶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
1. 복지국가 유형복지국가 유형은 국가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각 국가의 역사적, 문화적, 경제적 배경에 따라 상이한 특징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복지국가 유형은 보편주의적 복지모델, 자유주의적 복지모델, 보수주의적 복지모델 등으로 구분됩니다. 보편주의적 복지모델은 북유럽 국가들에서 주로 나타나며, 높은 수준의 복지 혜택과 높은 세금을 특징으로 합니다. 자유주의적 복지모델은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 나타나며, 시장 중심의 복지 정책과 낮은 수준의 복지 혜택을 특징으로 합니다. 보수주의적 복지모델은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에서 나타나며, 직업 기반의 사회보험 제도와 가족 중심의 복지 정책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처럼 복지국가 유형은 국가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각 국가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