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해외 서플라이체인 개혁정책 요약
본 내용은
"
일본의 해외 서플라이체인 개혁정책 요약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2.08
문서 내 토픽
  • 1. 서플라이체인대책을 위한 국내투자촉진사업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대로 인해 드러난 일본 서플라이 체인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국내 생산거점 정비를 추진하는 '서플라이체인대책을 위한 국내투자촉진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생산거점의 집중도가 높은 제품, 부품소재, 국민건강에 중요한 제품 관련 국내 생산거점의 정비를 지원하며, 2,200억엔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일본 국내에 등기된 법인으로, 사업 수행 능력과 자금 관리 능력을 갖춘 대·중소기업입니다. 지원내용은 보조율과 한도액을 달리하여 생산거점 정비, 수급 압박이 우려되는 중요 제품의 생산거점 정비, 중소기업 그룹의 공동 생산거점 정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2. 해외 서플라이체인 다원화 지원사업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대로 인해 드러난 일본 서플라이 체인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아시아 지역에서의 생산거점 다원화 등을 통해 서플라이 체인을 강화하고자 '해외 서플라이체인 다원화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일본 기업의 해외 자회사 및 손자회사의 제조설비 신설·증설 투자를 지원하며, 235억엔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일본에 거점 및 법인격을 갖고 있는 사업자이며, 지원내용은 토목·건축공사비, 기계장치 제작·구입비, 기계장치 개조비 등에 대한 보조금 지원입니다. 보조율은 중소기업 등 그룹 3/4, 중소기업 2/3, 대기업 1/2 이내이며, 지원한도는 1억~50억엔 수준입니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서플라이체인대책을 위한 국내투자촉진사업
    국내 서플라이체인 강화를 위한 투자 촉진 사업은 매우 중요한 정책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의 생산 및 물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내 기업들의 시설 투자, 자동화 설비 도입, 물류 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 수단을 마련해야 합니다. 특히 중소기업들의 경우 자금 조달의 어려움이 크므로, 이들에 대한 금융 지원 확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기업들의 투자 의욕을 높이기 위해 세제 혜택, 규제 완화 등의 인센티브 제도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생산 및 공급망 역량이 강화되고, 나아가 국가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2. 해외 서플라이체인 다원화 지원사업
    해외 서플라이체인 다원화 지원 사업은 국내 기업들의 공급망 리스크를 낮추고 안정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공급망 차질이 지속되면서, 특정 국가나 지역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공급망 구조의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이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 걸쳐 공급망을 다원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진출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현지 네트워크 구축 지원, 통관 및 물류 애로 해소 등 다각도의 정책적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보다 탄력적이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