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동간호학 실습 요로감염, 급성신우신염 (UTI, APN) 케이스
본 내용은
"
A+ 아동간호학 실습 요로감염, 급성신우신염 (UTI, APN) 케이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11.13
문서 내 토픽
  • 1.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 UTI)
    요로감염이란 신장, 요관, 방광, 요도와 전립선 등 요로에 세균이 침범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영아와 아동은 요로감염의 유병률이 높으며 신기능 감소, 혈압 상승, 드물게는 말기 신질환을 동반하는 신장의 반흔 등의 만성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주로 요로감염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지만, 신우신염은 세균이 신장을 침범하여 감염을 일으킨 경우이다.
  • 2. 급성 신우신염(acute pyelonephritis : APN)
    신우신염은 세균이 신장을 침범하여 감염을 일으킨 경우이다. 신생아를 제외하고 요로감염은 요도에서 방광으로, 요도에서 상부요로까지 올라가는 세균에 의해 발생한다. 바이러스나 진균은 드물며 요로감염이 있는 환아의 소변에서 가장 많이 배양되는 세균은 대장균으로 80~90%를 차지한다.
  • 3. 요로감염의 위험요소
    여아는 남아에 비해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아 요로감염에 더 취약하다. 포경수술을 받지 않은 남아는 포피에 존재하고 있는 세균에 의한 감염 위험이 있다. 방광-요관 역류나 폐쇄성 요로계 기형이 있는 경우, 요충에 감염된 경우에도 요로감염의 위험이 높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요로감염 (urinary tract infection : UTI)
    요로감염(UTI)은 매우 흔한 질병으로, 특히 여성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UTI는 방광, 요도, 신장 등 요로 시스템의 어느 부분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배뇨 시 통증, 빈뇨, 긴급 배뇨 등이 있습니다. UTI는 대부분 항생제 치료로 잘 치료되지만, 재발이 잦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 위생 관리, 충분한 수분 섭취, 배뇨 습관 개선 등이 UTI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위험군의 경우 예방적 항생제 투여 등의 추가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2. 급성 신우신염(acute pyelonephritis : APN)
    급성 신우신염(APN)은 요로감염의 가장 심각한 형태로, 신장 실질까지 감염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요통, 오심/구토 등이 있습니다. APN은 신장 기능 손상, 패혈증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원 치료와 정맥 항생제 투여가 일반적이며, 중증 감염의 경우 집중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감염 원인 제거, 배뇨 기능 개선, 면역력 증진 등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위험군의 경우 예방적 항생제 투여 등의 추가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3. 요로감염의 위험요소
    요로감염(UTI)의 주요 위험요소로는 여성, 임신, 당뇨, 신장 기능 저하, 방광 기능 장애, 요로 폐쇄, 면역 저하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해부학적 구조로 인해 요로감염에 취약하며, 임신 시 호르몬 변화와 방광 압박으로 인해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뇨 환자는 고혈당으로 인한 방광 기능 저하와 면역력 저하로 감염에 취약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 방광 기능 장애, 요로 폐쇄 등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감염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고위험군은 예방적 관리와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