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인권책임과 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사업 단절
본 내용은
"
(국제인권법) 최근(2022. 11. 21) 내한한 유엔 미얀마 인권특별보고관(토마스 앤드루스)은 ‘미얀마 군부의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2.16
문서 내 토픽
-
1. 기업의 인권책임기업은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네 가지 영역에서 사회적 책임을 가지며, 그 중 인권 영역에서는 자신의 활동이 인권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기업은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 보호에 대한 지지와 존중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며, 결사의 자유, 집단적 교섭권, 강제노동 철폐 등을 지지해야 한다. ILO 협약은 기업의 인권책임과 관련된 국제적 정부간 기구이다.
-
2. 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사업 단절최근 유엔 미얀마 인권특별보고관은 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사업 단절을 권고했다. 이는 미얀마 군부의 인권침해 행위에 기업이 연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기업은 자신의 활동이 인권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국제사회의 인권 기준과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
1. 기업의 인권책임기업의 인권 책임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업은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기업은 자신의 사업 활동이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인권 실사를 통해 자신의 사업 활동이 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은 협력사, 공급망 등 자신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인권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정부는 기업의 인권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법적 규제와 정책적 지원을 마련해야 합니다. 기업, 정부, 시민사회가 협력하여 기업의 인권 책임 이행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
2. 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사업 단절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사업 단절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미얀마 군부는 민주주의와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과 제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사업을 단절하고, 대신 민주화 운동을 지원하거나 인도주의적 지원 활동에 참여하는 등 보다 책임감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정부 또한 기업의 미얀마 군부와의 협력사업 단절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마련해야 합니다. 기업, 정부, 시민사회가 협력하여 미얀마 민주화를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