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벼의 주요 병해충 발생 및 피해
본 내용은
"
최근 벼의 주요 병해충 발생 및 피해를 기술하라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4.01.24
문서 내 토픽
  • 1. 잎집무늬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은 벼도열병과 더불어 중요한 벼의 균류병으로 우리나라에 널리 분포하며, 특히 조기·조식재배와 다비·밀식재배를 시작하면서 그 피해가 늘었다. 병원균의 균핵은 벼를 수확할 때 논바닥에 떨어져 월동하고, 다음 해 봄에 물을 댄 논의 물 위에 떠다니다 벼에 부착하면 발아하여 앞집에 감염한다. 고온다습할 경우 인접한 벼에서는 균사가 자라서 전파한다. 잎집무늬 마름병 발생수준에 따라 가장 피해를 받는 것은 수량이며, 발병이 심할수록 수량이 일정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 2. 깨씨무늬병
    깨씨무늬병은 사질논이나 노후화답에 발생되며, 배수가 불량하거나 영양분이 결핍되면 나타난다. 병에 걸린 짚이나 볍씨에서 균사 또는 포자 형태로 월동하여 1차 전염원이 되고 공기전염에 의해 2차 전염된다. 볍씨에 발생하면 표면에 갈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잎에는 농갈색 타원형의 뚜렷한 병반이 생기며 심할 경우, 이삭목에 발생하여 갈변한다. 모에 발생되는 경우에는 모가 갈변하여 말라 죽는다.
  • 3. 애멸구
    애멸구는 장시형 성충의 몸길이가 3.5~4mm, 단시성 성충은 2.3~2.5mm 정도이며, 몸은 짙은 황색에 반점이 산재하고 있다. 날개는 회색으로 벼멸구, 흰등멸구보다 크기가 작다. 연 5회 발생되며 매년 장마철에 저기압의 기류를 타고 중국에서 비래해 오기도 하고, 4령 약충으로 제방이나 밭둑 등의 잡초에서 월동하기도 한다. 애멸구에 의한 피해는 출수기에 이삭을 흡즙을 가해 임실율이 떨어지고, 그으름병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피해도 있지만, 바이러스병(줄무늬잎마름병, 검은줄오갈병)을 옮기므로 간접적인 피해가 더 위험하다.
  • 4. 벼물바구미
    벼물바구미는 1988년 경남 하동에서 최초로 발견되었으며, 연 1회 발생한다. 성충으로 야산 낙엽 밑이나잡초 밑에서 겨울을 나며, 월동성충은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8월 하순까지 월동처 부근의 벼과 잡초 등의 신엽을 섭식한다. 성충이 되면 벼잎을 갉아 먹어 잎에 가는 흰색 선이 나타나고, 유충은 뿌리를 갉아 먹어 뿌리가 끊어지게 되어 피해 받은 포기는 키가 크지 못하고 분얼이 잘되지 않는다.
  • 5. 배추흰나비
    배추흰나비는 성충이 몸길이가 20mm 내외의 흰색나비이다. 앞날개 끝은 검은색이며 그 밑으로 검은 반점이 두 개, 뒷날개에는 한 개가 있다. 알은 황색을 띠는 원추형이고 유충은 몸은 녹색이며 잔털이 많이 나 있다. 연 4~5회 발생하며, 가해식물이나 근처 수목, 민가의 담벼락, 처마에서 번데기로 월동 한다. 유충이 무, 배추, 양배추 및 그 밖에 십자화과 작물의 잎을 갉아 먹는다. 봄가을에 피해가 심하며, 심한 피해를 받은 배추와 양배추는 결구하지 못한다.
  • 6. 점박이응애
    점박이 응애는 암컷이 0.5mm, 수컷이 0.4mm 내외로 여름형 암컷의 형태를 살펴보면, 담황~황록색 바탕에 좌우 1쌍의 검은 무늬가 뚜렷하고 다리가 거의 흰색에 가깝다. 9℃ 전후에 발육을 시작하며 발육적온은 20~28℃, 최적습도는 50~80%이다. 잎 뒷면에서 세포의 내용물을 빨아 먹으므로 잎 표면에 작고 흰 반점이 무더기로 나타나고 심하면 잎이 말라 죽는다. 기주 범위가 넓어 가지과, 박과 작물과 딸기, 콩과, 과수, 화훼류는 물론 약초류 등 거의 모든 작물에 피해를 준다.
  • 7. 가루깍지벌레
    가루깍지벌레는 다른 깍지벌레와는 달리 깍지가 없고 부화 약충기 이후에도 자유로이 운동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성충은 길이가 3~4.5mm이고, 타원형이며 황갈색으로서 백색 가루로 덮여 있다. 년 3회 발생한다. 배의 중요한 해충으로 사과, 복숭아 등에 피해를 준다. 피해과실은 흡즙 부위가 움푹 들어간 기형과로 되고, 배설물로 그을음병이 유발되어 과실의 상품가치를 저하시킨다.
  • 8. 사과잎말이나방 방제
    사과잎말이나방 방제를 위해 비펜트린(유제), 펜토에이트(유제), 에토펜프록스(수화제) 등의 농약을 사용할 수 있다. 비펜트린은 발생초기에 5g/20L를 사용하고, 펜토에이트는 꽃이 피기 전 및 꽃이 진 후 20일부터 8월초순에 사용하며, 에토펜프록스는 꽃이 피기 전 및 꽃이 진 후 20g/20L를 사용한다. 이들 농약은 수확 전 일정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꿀벌에 대한 독성이 강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9.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방제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방제를 위해 디노테퓨란(액상수화제), 설폭사플로르(입상수화제), 피리플루퀴나존(입상수화제) 등의 농약을 사용할 수 있다. 디노테퓨란은 발생기에 20mL/20L를, 설폭사플로르는 10mL/20L를, 피리플루퀴나존은 10g/20L를 사용한다. 이들 농약은 수확 전 일정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꿀벌에 대한 독성이 강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잎집무늬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은 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병해 중 하나입니다. 이 병은 벼의 잎집 부분에 갈색 또는 회색의 병반이 생기며, 심하면 잎이 말라 죽게 됩니다. 이 병은 주로 습한 환경에서 잘 발생하므로, 적절한 배수와 통풍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등 종합적인 방제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잎집무늬마름병으로 인한 수량 및 품질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 깨씨무늬병
    깨씨무늬병은 깨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병해 중 하나입니다. 이 병은 깨 잎과 줄기, 꼬투리에 갈색 또는 회색의 병반이 생기며, 심하면 낙엽과 고사가 발생합니다. 이 병은 주로 습한 환경에서 잘 발생하므로, 적절한 배수와 통풍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등 종합적인 방제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깨씨무늬병으로 인한 수량 및 품질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3. 애멸구
    애멸구는 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 해충은 벼의 잎과 줄기를 흡즙하여 생육을 저해하고, 바이러스병을 전염시킵니다. 애멸구 방제를 위해서는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천적 활용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잡초 제거, 물 관리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애멸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4. 벼물바구미
    벼물바구미는 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 해충은 벼의 줄기와 이삭을 가해하여 생육을 저해하고 수량 감소를 초래합니다. 벼물바구미 방제를 위해서는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천적 활용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잡초 제거, 물 관리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벼물바구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5. 배추흰나비
    배추흰나비는 배추 등 십자화과 작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 해충의 유충은 잎과 꽃봉오리를 가해하여 생육을 저해하고 수량 감소를 초래합니다. 배추흰나비 방제를 위해서는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천적 활용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잡초 제거, 작물 순치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배추흰나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6. 점박이응애
    점박이응애는 과수 및 채소 작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 해충은 잎을 가해하여 생육을 저해하고 수량 감소를 초래합니다. 점박이응애 방제를 위해서는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천적 활용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잡초 제거, 작물 순치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점박이응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7. 가루깍지벌레
    가루깍지벌레는 과수 및 채소 작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 해충은 잎과 줄기를 가해하여 생육을 저해하고 수량 감소를 초래합니다. 가루깍지벌레 방제를 위해서는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천적 활용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잡초 제거, 작물 순치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가루깍지벌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8. 사과잎말이나방 방제
    사과잎말이나방은 사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 해충의 유충은 잎을 말아 가해하여 생육을 저해하고 수량 감소를 초래합니다. 사과잎말이나방 방제를 위해서는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천적 활용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잡초 제거, 작물 순치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과잎말이나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9.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방제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는 감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해충 중 하나입니다. 이 해충은 감나무 줄기와 가지에 주머니 모양의 집을 만들어 가해하여 생육을 저해하고 수량 감소를 초래합니다.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방제를 위해서는 저항성 품종 선택, 적절한 시기의 농약 살포, 천적 활용 등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잡초 제거, 작물 순치 등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