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2개
-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예시 제시, 영유아 실내 자유놀지 지원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2024.10.061.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1. 역량중심교육 1.1.1. 역량중심교육의 개념 역량중심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능력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 방식이다. 이는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러한 역량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는 기술의 발전과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유아...2024.10.06
-
파이돈 강의정리2024.10.061. 고전 읽기의 중요성 1.1. 지식의 쇠퇴와 현대 사회의 문제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google, wikipedia와 같은 웹사이트에 의존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도서를 통한 지식 습득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있다. 일본 경영 컨설턴트 오마이 겐이치의 저서 「지식의 쇠퇴」에 따르면, 고전을 통한 지식은 더 이상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으며 오히려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과 그 능력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추진력"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견해이다. 실용주의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에 따르면,...2024.10.06
-
유아숲지도사2024.09.111. 숲유치원의 특징과 장점 1.1. 숲 유치원의 등장배경 및 국내현황 숲 유치원은 덴마크에서 처음으로 생긴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노르웨이, 스웨덴 등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들과 영국,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으로 벤치마킹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08년 북부지방산림청에서 '국민의 숲'을 활용하여 서울?경기?강원 지역의 84개 유치원?보육기관과 협약을 맺고 '숲유치원' 8개소를 개설해 그해 1만3000여명의 어린이들이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2009년엔 3만2000여명이...2024.09.11
-
정신간호 활동요법2024.08.281. 활동요법 프로그램 1.1. 청소년 정신질환자를 위한 운동요법 1.1.1. 운동요법의 목적 및 실시 과정 운동요법의 목적 및 실시 과정은 다음과 같다. 한창 신체상에 신경 쓸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신체상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고, 계속적이고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원활한 신진대사 작용을 도모하는 것이 운동요법의 주된 목적이다. 또한 저강도의 쉬운 운동으로 청소년들이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을 심어주고, 음악요법으로 청소년들의 주의를 이끌어 정서적 긴장을 이완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운동요법의 실시 과정은 다음과...2024.08.28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2024.09.031. 서론 영유아 수학 교육은 아동의 수학적 사고 능력과 개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학문 분야 중 하나로, 이른 나이부터 수학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기여한다. 아동들의 수학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방법을 설계하고 구현해야 한다. 이에 다중지능 이론은 각 아동이 다양한 지능 영역을 가지고 있다는 개념을 제시하며, 아동들의 학습 스타일과 흥미를 이해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2024.09.03
-
경험적 가족치료2024.09.041.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요 1.1.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념 및 특징 경험적 가족치료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의 문제가 구성원에 대한 정서적 억압에 있다고 보고, 개인의 정서적 경험의 확장과 가족 간의 상호작용으로 가족 전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치료적 접근이다. 즉,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들의 주관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중요시하며, 개인의 변화를 통해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입장을 취한다. 따라서 가족의 문제를 구성원들에게 말로 설명하거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2024.09.04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하여 설명2024.10.01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과 특성 '주입식 교육관'이란 전통적 교육관이라고 불리며, 아동에게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완전하고 절대적인 사실과 지식, 규범을 전수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가르치는 성인이 학습자(아동)에게 지식 또는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으로서 전달되는 지식과 기술은 성인들이 가치 있다고 판단한 내용이다. 주입식 교육관에서의 학습내용은 학습자의 능력 또는 흥미는 간과되어 있으며, 개개인의 특성, 문화의 다양성, 환경의 차이성 역시 간과되어 있다. 내용중심적이고 교과중심적인 ...2024.10.01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및 교육적 시사점2024.10.031. 교육관의 이해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이란 주입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중세 가톨릭 교회에서 개인적인 교의 등을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모두에게 주입하던 방식에서 유래하였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은 교육자가 교육을 받는 자에게 어떠한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으로 본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 과정에서 전달되는 지식과 기술은 매우 가치 있는 것이며, 교육자는 이를 교육을 받는 사람에게 전수하여야 하고, 교육을 ...2024.10.03
-
인문학으로 광고하다2024.09.291.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1.1.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이 책 『인문학으로 광고하다』는 창의성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창의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 광고라는 도구를 이용한다. 저자가 만든 가치 중심적인 광고는 창의성의 비밀은 인문학적 소양에 있다고 말한다. 깊이 있는 생각을 담은 광고로 소통하는 남자, 박웅현을 만나본다. 전 세계적으로 창의성에 대한 요구는 날로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창의성이란 과연 무엇인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창의성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창의성은 어디에 있는가'로 바꾸어...2024.09.29
-
만 2세 관찰일지2024.08.301. 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 OO는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아기변기에서 바지와 팬티를 내린 후 용변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선생님의 말을 새겨 듣고 장난감을 잘 정리할 수 있었다. 신체활동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놀이를 하는 등 전반적인 기본생활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었다. 교사는 OO가 편식을 하고 있어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하였지만, 강제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반복적인 상호작용이 ...2024.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