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09개
-
인성교육 보고서2024.09.221.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3율·12인성덕목 기르기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교육현장에서는 인성교육 필요성 확대 및 법령의 제정, 사회적 필요성과 요구의 증가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학교폭력 사건들로 인해 학교현장에서 실시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나에 대한 사랑과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증진하고 공동체가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것을 지향하며 다양한 체험적 프로그램...2024.09.22
-
학습연구년제2024.09.221.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교과 M.I.E 자료 제작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교과 M.I.E 자료 제작은 영상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의 중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좀 더 생생한 역사현실과의 경험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현재 중학생들은 어려서부터 인쇄매체보다는 영상화된 영상물에 익숙해진 세대이므로, 멀티미디어 영상매체는 이들에게 친숙하고 효과적인 전달매체가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제한된 공간 내에서 교과서와 몇 개의 사진자료나 인쇄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수업...2024.09.22
-
교사 공적 조서 작성2024.09.221. 공적 조서 및 인사기록 요약 1.1. 교장 OOO의 공적 조서 OOO 교장은 학교 현장에서 공교육 내실화 및 교육복지를 실천하고, 교직원 화합 등 학교 교육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교과 교실 체제 구축을 통해 학습 기자재와 교사 연수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교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또한 출발점이 같은 교육과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과 책임, 배려심을 향상시켰다. OOO 교장은 교과 교실 운영, 자유학기제 정착, 과정 중심 상시 평가제 운용 등 교육과정 운영에 충실하였다. 또한 배움 중심의 자...2024.09.22
-
한성대2024.09.241. 한성대학교 학생의 성공을 위한 방안 1.1. 인성교육 강화 한성대학교 학생들의 인성교육 강화는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최근 들어 대학생들의 비윤리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들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홍대 루저녀, 경희대 패륜녀, 최근의 발길질녀 사건 등은 모두 20대 대학생들이 주인공이었다. 우리 대학 학생들 사이에서도 새치기 문제와 학교 내 쓰레기 투기 등의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20대는 아직 인성이 완전히 자리 잡히지 않은 시기이다. 특히 고등학교 생활과 대학생활의 괴리감을 느끼며 일탈을 꿈꾸는 신입생들이 ...2024.09.24
-
교과교육론2024.09.211. 개정누리과정의 이해 1.1. 개정누리과정의 특징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주도적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이다. 기존의 교사 주도적인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초점을 맞춰 자유놀이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통해 즐겁고 능동적으로 배우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인성교육이 강조된다. 기존의 지식·기능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유아의 건강한...2024.09.21
-
근비대를 위한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실제지도 방안 제시2024.08.161. 서론 1.1.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 필요성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 필요성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의무화로 인함이다.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에서 태권도와 태권도장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은 무형의 힘이 있는 문화로서의 태권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문화는 간단히 말해 어떤 집단이나 사회 구성원들의 사고 및 행동 등 생활 방식이나 내용, 그 소산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태권도 문화란 태권도인들의 활동이나 생활 방식, 그리고 그 행동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자 연수를 온라...2024.08.16
-
인성교육 실천사례 보고서2024.08.131. 프로젝트 개요 1.1. 프로젝트 필요성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시기이지만, 이는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계기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자기주도적 인성역량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싱그런 햇살을 닮아가는 아이들""을 키워나가야 한다"".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만남과 신선한 기대를 선사하는 무지개 프로젝트를 통해 긍정에너지와 인성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이로써 모두가 소중한 아이들이 밝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2. 프로젝트...2024.08.13
-
인성교육실천2024.08.201. 서론 1.1. 인성교육의 필요성 아이들의 건강한 인성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세계 각국에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국가 차원에서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과거에는 학교교육의 주된 목표가 학업 성취도 향상에 있었지만, 최근에는 인성교육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단순히 지식의 습득이 아닌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 등이 학생들에게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학생 시기는 신체적·정신적...2024.08.20
-
학급특색활동2024.09.201. 학급 특색 활동 1.1. 반가 제정 급훈이나 학급 목표 이외에도 학급의 특색을 표현하며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고 학기 초 학급 분위기 조성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반가 부르기를 통해 즐거운 교실을 만들어 가는 방법이다. 이는 조회·종례 시, 소풍, 체육대회 또는 각종 행사 때 이용될 수 있으며 반가를 다양하게 만들어 격려, 위로, 다짐, 기쁨 등의 학급 분위기를 표현할 때 수시로 부르면 학급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 가. 반가 제정 시기 및 방법 3월 초 학급 담임교사가 기본적인 반가(예시자료 반가Ⅰ)를 미리 제작하고 나...2024.09.20
-
유아인성교육2024.09.191. 인성의 개념과 교육 1.1. 인성의 개념 인성은 사람의 본성이라는 의미로, 사람의 성품(性品), 개성, 기질, 성향 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즉, 한 인간의 인성은 그 사람의 마음과 사람됨이 어떠한가를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람 된 모습은 자아를 실현하며 도덕적으로 살아가는,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하며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을 의미한다. Allport(1961)는 인성이란 "정말로 그 사람인 것(what a man really is)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결정짓는 정신적 물리적인 체계로서의 개인의 역동적 조직체"라...2024.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