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3율·12인성덕목 기르기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교육현장에서는 인성교육 필요성 확대 및 법령의 제정, 사회적 필요성과 요구의 증가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학교폭력 사건들로 인해 학교현장에서 실시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나에 대한 사랑과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증진하고 공동체가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것을 지향하며 다양한 체험적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생들의 삶속에서 실천하고자 한다.
1.1.2. 연구의 목적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 여행, MY투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심미적감성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기르고 자아존중감을 키우고자 한다. 둘째, 친구를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긍정적이고 평화로운 인간관계를 만들고자 한다. 셋째, 공동체를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넷째, 세상을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1.2. 이론적 배경
1.2.1. 교육기본법과의 관련성
교육기본법 제2조에서는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기본법의 목적은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인성교육의 방향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기 위해 '3율·12인성덕목'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였다. '자기조율', '관계조율', '공익조율'의 3율은 자신을 조절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증진하며 공동체에 기여하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이는 교육기본법에서 제시하는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과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선정한 12가지 인성덕목, 즉 '자기존중', '정직', '자기조절', '지혜', '소통', '배려', '협동', '예·효', '책임', '시민성', '정의', '봉사'는 인격 도야와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덕목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추진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은 교육기본법의 교육이념과 방향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인성교육진흥법과의 관련성
인성교육진흥법은 국가수준에서 인성교육의 목적과 그 내용을 규정함으로써 개인과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수준의 공동체 차원에서 인성교육을 지원해야한다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인성교육진흥법 제1조에 따르면, 이 법은 교육기본법에 따른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人性)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2조에 따르면, 이 법에서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는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3율(자기조율, 관계조율, 공익조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에서는 "핵심 가치·덕목"을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본 연구에서 선정한 12인성덕목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맞춤형 프로그램」은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하는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 핵심 가치·덕목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구 참여 학생들의 3율·12인성덕목을 함양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은 인성교육진흥법의 취지와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1.2.3.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인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심미적감성역량을 인성 역량으로 명명하고 각 연구주제에 연결하여 인성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자기관리역량에 해당하는 자기 이해, 자기 조절, 자기 존중의 인성 덕목을 다루고, 의사소통역량에 해당하는 소통, 배려, 예의의 인성 덕목을 다루며, 공동체역량에 해당하는 양보, 책임, 협력의 인성 덕목을 다루고, 심미적감성역량에 해당하는 시민성, 감수성, 공감의 인성 덕목을 다루는 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며, 타인과의 긍정적이고 평화로운 인간관계를 만들고, 공동체를 소중히 여기며, 자연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4. KEDI 인성검사 및 인성덕목
KEDI 인성검사는 국가수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성수준을 측정할 수 있게끔 개발된 검사도구이다. 이 검사는 우리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인성의 핵심 하위요소들을 학자들이 보편적으로 중요하다고 제시하는 덕, 역량, 학교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품성 등을 고려하여 하위요인을 구성하였다.
KEDI 인성검사는 10개의 인성덕목(하위요인)을 포함하는 7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존중은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하며, 좋아하고 자신을 가치있는 인간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둘째, 지혜는 환경과 인간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그 활용에 대한 반성적 판단, 중요하지만 불확실한 문제에 대한 바른 판단과 충고를 의미한다.
셋째, 정직/용기는 정직함과 용기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정직은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곧은 마음을 갖는 것이며, 용기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임하는 정서적 힘을 뜻한다.
넷째, 예의는 존경의 뜻을 표하기 위하여 예로써 나타내는 말투나 몸가짐을 말한다.
다섯째, 소통/배려는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는 소통능력과 타인의 입장에서 여러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시민성은 국가조직 또는 정치적 공동체에 대한 구성원으로서의 자격과 그 자격에 따른 권리와 의무를 뜻한다.
일곱째, 정의는 각자에게 그의 정당한 몫을 주고자 하는 향상적이고 영속적인 의지를 말한다.
여덟째, 책임/협동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히 완수하는 책임감과 공동선을 위해 구성원들이 힘과 뜻을 모아 노력하는 협동을 의미한다.
아홉째, 성실은 도덕적 원리를 준수하고 도덕적 양심에 충실하여 자기가 한 말을 실행하고 자기가 믿는 것을 지켜 가는 것을 뜻한다.
열째, 자기조절은 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KEDI 인성검사는 학생들의 인성수준 및 특성을 진단하기 위한 종합적인 도구로,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1.2.5. 한국버츄프로젝트 52가지 미덕과의 관련성
한국버츄프로젝트가 제안한 52가지 미덕은 본 연구에서 함양하고자 하는 3율·12인성덕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52가지 미덕은 자기조율과 관련된 인성덕목으로 감사, 결의, 겸손, 근면, 기지, 끈기, 믿음직함, 자율 등이 있다. 관계조율과 관련된 인성덕목으로는 관용, 기쁨, 너그러움, 도움, 배려, 사랑, 상냥함, 소통, 신뢰, 신용, 예의, 용서, 우의, 이해, 인정, 정돈, 정직 등이 있다. 공익조율과 관련된 인성덕목으로는 책임감, 정의, 봉사, 공감, 공익, 시민성, 절도 등이 있다.
이러한 52가지 미덕은 3율·12인성덕목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미덕을 중심으로 한 활동은 미덕연마하기, 미덕울타리치기, 미덕생활하기 및 다양한 교육과정 속 활동으로 재구성하여 적용함으로써 3율·12인성덕목의 함양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기존중의 미덕으로 참된 나를 느끼는 활동, 정직의 미덕으로 참된 나를 알아가는 활동, 배려의 미덕으로 참된 우리를 느끼는 활동, 정의의 미덕으로 참된 온누리를 느끼는 활동 등을 통해 3율·12인성덕목을 내면화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버츄프로젝트의 52가지 미덕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3율·12인성덕목 함양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
1.2.6. 학급긍정훈육(PDC)의 7가지 신념
학급긍정훈육(PDC)의 7가지 신념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능력이 있다.
2. 나는 의미있는 도움을 주며 꼭 필요한 사람이다.
3. 나의 결정은 나와 학급에 일어나는 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나는 원칙이 있고 자기 조절력이 있다.
5. 나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행동한다.
6. 나는 내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안다.
7. 나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 지혜와 판단력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PDC의 7가지 신념은 학생들의 자율성과 생각의 가치를 존중하는 교사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며, 학급의 의사소통, 문제 해결, 회의 등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 자율성, 자신감 형성에 기여한다. 이는 인간에게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덕목인 미덕을 깨닫고 실천하도록 하는 미덕 교육의 철학과도 통한다.
1.2.7. 민주시민교육의 주제 영역
민주시민교육은 비판적 사고력을 가진 주체적인 시민이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의미한다. 민주시민교육의 주제 영역은 크게 10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민주주의는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포함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민주적 의사결정과 참여 등을 다룬다.
둘째, 선거는 민주주의 사회의 근간이 되는 선거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강조한다. 선거권 행사와 선거과정 이해, 후보자 검증 등을 포함한다.
셋째, 미디어는 미디어의 올바른 활용과 이해에 초점을 둔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가짜뉴스 판별, 미디어를 통한 표현의 자유와 책임 등을 다룬다.
넷째, 인권은 모든 사람이 존엄성을 가지고 평등하게 대우받는 것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포함한다. 기본적 인권의 이해,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인권보호 등을 다룬다.
다섯째, 다양성은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문화 다양성 이해, 타문화 존중 등을 포함한다.
여섯째, 노동은 노동의 권리와 의무, 근로자와 사용자의 관계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일곱째, 평화는 평화의 가치와 평화로운 갈등해결 방식을 다룬다. 평화통일, 갈등해결 절차와 방법 등을 포함한다.
여덟째, 연대는 개인과 공동체, 국가와 국가, 인류 전체 간의 상호의존성과 연대감을 기르는 교육이다.
아홉째, 정의는 사회적 정의와 공정성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다룬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권리 보장 등을 포함한다.
열 번째, 안전은 생활 속 안전 문제와 재난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이처럼 민주시민교육의 주제 영역은 민주주의, 선거, 미디어, 인권, 다양성, 노동, 평화, 연대, 정의, 안전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 선행연구 분석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덕관련 현장연구 논문 분석에서 미덕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년별 맞춤 미덕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여 3율·12인성덕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독서관련 현장연구 논문 분석에서 독서동아리, 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년별 맞춤 독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여 3율·12인성덕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민주시민관련 현장연구 논문 분석에서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학생자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년별 맞춤 민주시민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여 3율·12인성덕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3율 및 가치덕목관련 현장연구 논문 분석에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율·12인성덕목 각 영역에 적합한 미덕, 독서, 민주시민 프로그램을 구안·실천하여 전인적 인격체로 기르고자 하였다.
1.4. 연구 설계
1.4.1. 연구 대상 및 기간
연구 대상 및 기간은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 8명(남 5명, 여 3명)이다. 연구 기간은 0000년 3월 1일부터 0000년 2월 28일까지이다.이 내용은 문서 3번의 '3.3.1. 연구 대상 및 기간'에서 확인할 수 있다.
1.4.2. 연구 절차 및 방법
연구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선행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