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성의 개념과 교육
1.1. 인성의 개념
인성은 사람의 본성이라는 의미로, 사람의 성품(性品), 개성, 기질, 성향 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즉, 한 인간의 인성은 그 사람의 마음과 사람됨이 어떠한가를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람 된 모습은 자아를 실현하며 도덕적으로 살아가는,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하며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을 의미한다.
Allport(1961)는 인성이란 "정말로 그 사람인 것(what a man really is)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결정짓는 정신적 물리적인 체계로서의 개인의 역동적 조직체"라고 정의하였다. Pritchard(1988)는 인성이란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는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는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적, 친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인 본성을 지닌 개인 특성"이라고 하였다. Berkowitz(2002)는 인성이란 "개인이 도덕적으로 바람직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능력이나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심리적 특성(사고, 감정, 행동)들의 총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즉, 인성은 인간 그대로의 본성 또는 생래적으로 타고난 심성, 성품(性品)을 가리키며, 마음과 사람됨이 어떠한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11)에서는 인성이란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바람직한 인간적 특성 또는 인격, 사람됨 개인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바탕으로 길러지는 사람의 됨됨이"라고 정의하였다.
1.2.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의 개념은 인간다움을 갖추도록 돕는 교육으로 정의된다. 남궁달화(1999)는 인성교육을 "인간다움을 갖추도록 돕는 교육"으로 정의하였는데, 이는 실제적인 활동에 속하는 영역이라고 하였다. 인성교육은 지식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마음의 발달을 위한 정서교육,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교육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사람 됨됨이, 성격, 습관, 태도, 가치관 등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교육이 인성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권이종(2001)은 인성교육을 "학습자가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품성의 발달을 가져오도록 돕는 교육기관, 가정, 사회의 의도적인 노력과정"이라고 개념화하였다. 차성현(2012)은 인성교육이란 "학교, 가정, 지역사회, 직장, 글로벌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사는데 필요한 인성 차원(사회성, 감성, 도덕성)과 핵심 역량을 기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인성교육이란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남을 배려하면서 서로가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함으로써 더불어 즐겁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품성을 형성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종합해보면, 인성교육은 인간다움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으로, 정서적·도덕적·가치적 측면에서 바람직한 인간성을 기르는 것이 핵심 개념이다. 또한 인성교육은 개인적 차원을 넘어 사회적 차원에서도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긍정적 자아감을 형성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자세를 기르는 것이 인성교육의 주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1.3. 인성교육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인간상
인성교육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을 바르게 이해할 줄 아는 사람이다.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인 행동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은 인성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자신의 내면을 잘 이해하고 합리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