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83개
-
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2024.08.21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은 최근 한국의 문화, 엔터테인먼트, 경제 성장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한국어는 세계 속에서 영향력 있는 언어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 학습자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높아졌다. K-pop, K-drama 등과 같은 한국의 다양한 문화 컨텐츠...2024.08.21
-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포함하십시오2024.08.21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은 발음과 높임말뿐만 아니라 용언의 다양한 활용 등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라고 말한다.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정확한 문법 교육과 함께 제약을 포함한 용법을 가르쳐 정확하게 유창하게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힌다. 즉,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문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다"이다. 1.2. 문법 표현 교육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 있어 문법 표현 교육의 중요...2024.08.21
-
한국어의 시제의 특성을 설명하고 시제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자 오류를 예측하시오2024.09.161. 한국어 시제 학습의 필요성 1.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시제 학습의 중요성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시제 학습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는 시간의 흐름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시제 체계가 발달한 언어로, 올바른 시제 사용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은 모국어의 영향을 받아 한국어의 시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시제 오류를 범하게 되고, 이는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중국어권...2024.09.16
-
-(으)니까 초급 모의수업 지도안2024.10.131. 한국어 실습 보고서 1.1. 개요 1.1.1. 목적 교육실습의 궁극적 목적은 실습생이 교육적 품성을 높여 스스로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교사로서 직업적, 인간적 성품을 키우고 교수법을 배워 교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1.2. 대상자 시범 수업의 대상자는 초급에 해당하는 1, 2급 수준의 외국인 학습자 8명이다. 이들의 국적은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초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쉽고 간단한 이해를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2024.10.13
-
으 니까 를 주제로한 수업지도안을 작성2024.10.1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1.1. 초급 한국어교육에서 문법항목 '니까/으니까'와 '아/어서'의 차이점 1.1.1. 서론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이는 다소 생소한 개념일 것이다. 이처럼 생소한 형태의 언어를 학습해야 하는 교육에 있어서 이와 같은 문법 항목들을 적절히,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수행하게 하게끔 하는 한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인 외국인 학습자들은 기능은 비슷하나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문법 항목들을 명확히 구별하여 사용하는 것을 어렵게 느낀다. 왜...2024.10.11
-
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2024.10.111. 한국어 교육 개요 1.1. 한국어 교육의 정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와 교육적 실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다양한 국가와 기관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과 국내 거주 외국인, 그리고 한국어 학습이 필요한 국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육은 초급부터 고급까지 다양한 수준의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2.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세계 ...2024.10.11
-
세종한국어 교안2024.09.291. 서론 오늘날 한국어 교육은 점차 세계적인 수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세종학당재단에서 개발한 세종 한국어 시리즈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재를 여럿 소개하고 있다. 이는 여러 예문과 더불어 그림 낱말 일치, 빈칸 완성, OX 문제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문제를 만들어 학습을 유용하게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즉, 세종 세종 한국어는 언어와 기술 교목 등 여러 가지 항목을 포함하여 개발된 교육과정임을 알 수 있다. 이 중 언어가 실제로 사용되는 상황 등을 ...2024.09.29
-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2024.09.281. 서론 언어는 문화와 상호작용의 핵심 요소로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사용할 때, 언어 오류가 흔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오류는 언어 학습과 활용의 과정에서 중요한 흔적을 남긴다. 이 레포트는 TV 프로그램에서 발견된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언어 오류를 분석하고, 해당 오류의 원인에 대한 나름의 견해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외국어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을 돕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오류 유형 2.1. 발음 오류 발음 오...2024.09.28
-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 분석 및 원인 탐구2024.09.281. 서론 언어는 문화와 상호작용의 핵심 요소로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사용할 때, 언어 오류가 흔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오류는 언어 학습과 활용의 과정에서 중요한 흔적을 남긴다. 이 레포트에서는 TV 프로그램에서 발견된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언어 오류를 분석하고, 해당 오류의 원인에 대한 나름의 견해를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외국어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을 돕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한국어교육의 역사 2.1. 한국어교육의 발전 과정 한...2024.09.28
-
배움 한국어교원 모의수업안2024.09.301.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수업 1.1. 수업 대상 및 목표 이 한국어 수업의 대상은 총 5명의 외국인 학습자이다. 학습자들의 국적은 러시아, 태국, 중국, 일본 등 다양하며, 한국어 정규교육을 받은 경험은 없지만 입국 후 2~3년 차의 중급 수준 학습자들이다. 이들은 한국어 학습 후 여가활동과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 학습 목표는 '-아/어 보다'와 '-으)ㄴ 다음에'의 문법을 익혀 자신의 경험과 계획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아/어 보다'를 사용하여 시도나 경험을 표현하고, '-으)ㄴ 다음에'를...2024.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