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의 시제의 특성을 설명하고 시제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자 오류를 예측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시제 학습의 필요성
1.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시제 학습의 중요성
1.2. 한국어 시제 체계의 복잡성과 다양성
2. 한국어 시제 체계의 관점
2.1. 이분체계와 삼분체계 관점
2.2. 과거, 현재, 미래 시제의 구분
3. 한국어 삼분체계 시제의 특징
3.1. 과거시제의 형식과 범위
3.2. 현재시제의 형식과 범위
3.3. 미래시제의 형식과 범위
4. 외국어 화자의 한국어 시제 오류 분석
4.1. 영어권 학습자의 오류
4.2. 중국어권 학습자의 오류
5. 효과적인 한국어 시제 교육 방안
5.1. 문형 활동을 통한 교육
5.2. 상과 양태의 이해 제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시제 학습의 필요성
1.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시제 학습의 중요성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시제 학습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는 시간의 흐름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시제 체계가 발달한 언어로, 올바른 시제 사용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은 모국어의 영향을 받아 한국어의 시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시제 오류를 범하게 되고, 이는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중국어권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과거시제 선어말어미 "-었-"의 사용에 혼란을 겪는데, 이는 중국어가 시제를 문법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어휘로 나타내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시제 체계를 정확히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어 시제의 복잡성과 다양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모국어 배경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1.2. 한국어 시제 체계의 복잡성과 다양성
한국어 시제 체계의 복잡성과 다양성은 외국인 학습자에게 큰 어려움을 초래한다"".
한국어에는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는 시제 용어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과거, 현재, 미래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시제 표현이 달라질 수 있어 외국인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현재 시제는 현재의 사실, 진행 중인 상황, 일반적 진리와 습관 등을 모두 나타낼 수 있다"". 또한 현재 시제가 미래의 사건을 표현하기도 한다"". 과거 시제의 경우에도 완료된 동작, 지속되는 상태, 반복적 행위 등 다양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더욱이 한국어의 시제는 선어말어미, 종결어미, 관형사형 어미 등 다양한 문법 요소와 결합하여 실현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문법 체계의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한국어 시제 체계의 복잡성과 다양성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시제 사용에 혼란을 겪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는 시제 체계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더불어 상과 양태 등 관련 문법 범주와의 관계를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2. 한국어 시제 체계의 관점
2.1. 이분체계와 삼분체계 관점
시제의 구분 방식에는 이분체계와 삼분체계 관점이 존재한다""
이분체계 관점에서는 시제를 과거와 비과거로 구분한다"" 이 관점에 따르면 한국어는 과거시제를 표현하는 선어말어미 "-었-"이 있지만, 현재와 미래를 구분하지 않고 현재시제 선어말어미 "-ㄴ/는-"으로 현재와 미래를 모두 나타낸다"" 따라서 이분체계에서는 한국어의 시제를 과거와 비과거로 구분할 수 있다""
반면 삼분체계 관점에서는 시제를 과거, 현재, 미래의 세 가지로 구분한다"" 이 관점에서 한국어는 과거시제 선어말어미 "-었-", 현재시제 선어말어미 "-ㄴ/는-", 미래시제 선어말어미 "-겠-"으로 삼분체계 시제 체계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즉 발화시를 기준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구분하여 시제를 나타낼 수 있다""
이처럼 한국어 시제에 대한 이분체계와 삼분체계 관점은 서로 다른 시제 구분 방식을 보여준다"" 이분체계에서는 현재시제가 미래를 포괄하지만, 삼분체계에서는 미래시제가 별도로 존...
참고 자료
대조언어학 – 박동호-
오류 분석을 통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학위논문 -김형주-
김나연(2012), 한국어의 시제 관련항과 시제성 문법소 ‘-더-’의 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반(2011), 한국어 시제 체계의 교육 방안 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말 시제와 상의 연구』(김차균, 태학사, 1990)
『국어문법의 시제문제에 관한 연구』(남기심, 탑출판사, 1978)
『시제의 문법적체계, 주요 언어의 시제 체계』(허용,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