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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학교 언어레시피2024.08.191. 서론 1.1. 광고에서 언어적 기법의 중요성 광고에서 언어적 기법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언어는 광고의 핵심적인 요소로, 광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비자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언어유희, 은유, 대화의 격률 등의 다양한 언어적 기법을 활용하여 광고 메시지를 창의적이고 흥미롭게 구현함으로써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광고 내용을 쉽게 기억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유희를 활용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하여 관심을 끌어모으고, 은유를 통해 제...2024.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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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회문성 획보2024.08.131. 한자의 장단점 1.1. 표의문자로서의 한자 표의문자로서의 한자는 하나의 기호가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문자 유형이다. 수메르인의 설형문자, 이집트의 상형문자와 함께 한자 또한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 상형문자의 특징은 사물의 모양을 본떠 만든 기호로 엄격한 발음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상형문자는 단어의 의미에서 시작하여 하나의 부호나 여러 개의 부호를 조합하여 언어 속의 단어나 요소를 표현했다. 이 부호는 고대 문자에서 마치 그림처럼 보였다. 따라서 표의문자는 음절 문자, 음소 문자에 없는 초 방언적 기능을 가지고 ...2024.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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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의적 표현의 종류와 특성을 나열하고 설명해 보시오2024.08.301. 중의적 표현의 정의와 특성 1.1. 중의성의 개념 및 정의 중의성이란 "대체로 하나의 표현에 두 가지 이상의 지시물을 가리킨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중의성이란 하나의 언어 표현 형태가 둘 이상의 분명한 의미를 나타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화자의 의도와 청자의 해석이 일치하지 않아 의사소통에 혼란을 줄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한국어학 분야에서 중의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가지 이상의 개념 구조가 다른 유도 과정을 통하여 표면에서 같은 음운 표현의 문장으로 나타나는 관계...2024.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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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이론을 한국어 어휘교육에 활용할 때 장단점2024.10.011. 서론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중요한 것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어휘이다. 어휘의 뜻을 정확하게 알아야 사용함에 있어 어색하지 않고 다양한 어휘를 알고 있어야 활용하고 의미를 파악하기가 쉽다. 본고는 이러한 어휘를 교육함에 있어 사용되는 원형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언급해보고자 한다. 2.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의 개념 2.1. 원형 이론의 정의와 특징 '원형 이론(prototype theory)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원형 이론이란 언어학적 접근 이론...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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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에게 교육하고 싶은 사회언어학적 어휘2024.10.011. 서론 1.1. 한국어의 특징 한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언어 중 하나로 여겨지며, 주로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접하기 어렵고 배우려는 사람도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최근 K-문화의 부상으로 인해 해외에서도 한국어 학과가 개설되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어는 문장 내에서 주체나 객체, 청자에 따라 높임말이 달리 구성되는 등 경어법이 매우 복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면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또한 한국문화와 밀접하게 연관된 관용어와 속담도 한국어의 특...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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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레시피로2024.09.301. 광고에서 사용된 언어적 기법 1.1. 대화의 격률과 함축 1.1.1. 대화의 격률의 정의 대화에서는 협동의 원칙이 필요하다. 이것은 대화 하고 있을 때 자신이 관여하고 있는 대화의 방향이나 목적을 인지하고 그것에 맞게 대화에 대한 기여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고있는 대화의 방향이나 목적에 맞게 대화하기 위해서는 네가지 대화의 격률을 지켜야 한다. 첫 번째 격률은 질의 격률이다. 대화 중 거짓말을 하거나 불충분한 증거인데도 불구하고 말을 하게 된다면 이것은 대화의 질을 떨어뜨리게 된다. 따라서 질 있는 대화를 하려면...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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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레시피로광고요리하기2024.09.111. 언어유희와 은유를 활용한 광고 기법 1.1. 언어유희 1.1.1. 언어유희의 정의 언어유희는 "사용되는 언어의 구조에 내재된 특정 특징들이 공동체적으로 중요한 방식으로 이용되는 다양한 텍스트 현상을 나타내는 일반적 이름"이다. 즉, 다소 다른 의미와 유사한 형태를 가진 최소 두 개의 언어가 구조적으로 대립되며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유희는 동음이의어나 각운 등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꾸미는 말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언어유희의 종류 언어유희의 종류에는 동음이의어, 다의어, 두운, 각운 등이 있다"...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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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의적 표현의 종류와 특성을 나열하고 설명해보시오2024.09.051. 중의적 표현의 개념과 특성 1.1. 중의성의 정의 중의성(ambiguity)이란 "대체로 하나의 표현에 두 가지 이상의 지시물을 가리킨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중의성은 하나의 언어적 표현이 2가지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중의성은 언어 사용자들이 해당 표현의 의미를 혼동하거나 명확히 해석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언어학자들은 중의성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대체로 하나의 표현이 두 개 이상의 분명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중의성은 언어의 특성에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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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어와 동음어2024.10.051. 서론 1.1. 언어와 의미의 중요성 언어는 우리 사회에서 사람들을 연결시키고 통하게 하는 가장 주요한 요소이다. 언어를 통해 사람들은 서로 하고 싶은 말을 주고받으며, 사회적인 흐름을 형성한다. 따라서 언어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또 어떤 의미가 언어로 되는지는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영역이다. 언어는 여러 방면으로 연결되어있다. 그래서 단어나 언어가 어떤 뜻으로 읽히는지는 언어의 의미를 알아보는데 많은 역할을 한다. 특히 한국어의 경우 동음이의어, 유의어, 반의어에 대한 의미를 잘 알아야 소통을 하기에 용이하다. 예를 들어 ...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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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와 일본어2024.09.051. 한자의 특징과 역할 1.1. 한국어에서 한자의 기능 1.1.1. 한자의 독해력 제고 한자의 독해력 제고는 한국어 사용자들에게 있어 중요한 기능이다. 한글의 표기단위인 음절은 발음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특히 한자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한글로 표기된 한자어 글자 하나는 한자 하나에 대응하며, 대부분의 한국어 사용자들은 이러한 한자어 글자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직관적으로 알고 있다." 예를 들어, '독학', '독점', '독립'과 같은 단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독'이라는 글자의 특정한 ...2024.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