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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1.1. 기업 소개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 회사로 출발하였고 현재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다.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해외진출 및 인프라구축을 통해 미국, 중국, 유럽을 중심으로 6개의 현지법인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2. 시장 환경 분석
코로나19.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 하마스전쟁, 고유가와 원자재가 인상, 미국 발 금융 불안 등으로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자동차 시장도 고유가로 인한 차량 구매자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됨에 따라 수요가 큰 폭의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 패턴 또한 변하는 양상이다. 100년 역사의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 GM은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실적이 감소했고 포드도 마찬가지의 길을 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지만, 잦은 오작동 등으로 인한 낮은 신뢰도, 여타 자동차 생산업체에 비해 약한 차세대 기술력과 고급차 기술력 등이 약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2.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분석
2.1. SWOT 분석
2.1.1. 강점
현대자동차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현대자동차는 23개의 직영 서비스센터와 1500여개의 우수한 정비협력사로 구성된 전국 정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자연재해로 인한 고객 피해 차량의 무상점검 서비스와 도서지역의 특별순회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긴급출동서비스, 정비예약 서비스, 차량수리 후 주요 부분에 대하여 무상으로 점검해주는 1+1 서비스 등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2.1.2. 약점
현대자동차의 약점은 다음과 같다.
현대자동차의 순이익을 산출하는데 있어서 누적되는 손실로 인해 수익구조개선이 더딘 상태인 기아자동차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현대자동차 내부갈등을 유발하는 약점이 될 수 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기아자동차의 합병으로 전 기아자동차 직원과 기존 현대자동차 직원간의 문화차이 등으로 인해 조직융화가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시점으로 봤을 때, 두 회사의 합병으로 인한, 절대적 시장 점유율 상승의 측면, 개발 중인 제품의 공유 및 know how 공유 등의 시너지 효과로 고려했을 때 합병은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2.1.3. 기회
친환경 자동차(전동차)는 지속가능한 미래 지구 환경을 위한 자동차의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차는 구동 방식이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