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수완나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12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수완나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의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1.1. 문화의 세계화
1.1.1. 문화산업의 정의와 특징
1.1.2. 문화의 상품화와 표준화
1.2. 다문화주의
1.2.1. 다문화주의의 개념과 특징
1.2.2. 반다문화주의의 등장

2. 문화의 세계화와 한국문화
2.1. 한국 연극의 세계화
2.1.1. 한국 연극의 특징
2.1.2. 한국 전통연극의 세계화
2.2. 방송의 세계화
2.2.1. 방송의 국가정체성 구현
2.2.2. 규제에서 시장 중심으로의 변화
2.3. 한류의 확산
2.3.1. K-POP 열풍
2.3.2. 영화와 드라마의 수출입

3. 문화 세계화의 전망
3.1. 문화 간 경쟁과 갈등
3.2. 문화 다양성의 보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의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1.1. 문화의 세계화
1.1.1. 문화산업의 정의와 특징

문화산업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문화산업은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며, 대량 재생산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시장을 위해 봉사하며 문화를 상품화한다. 이를 위해 자본주의적 형식의 노동 조직을 바탕으로 하며, 창조자를 노동자로, 문화를 문화적 생산품으로 변화시킨다. 즉, 문화산업은 재료와 내용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데, 이 두 측면은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서로의 존재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문화산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역사적 상황이 나타났다. 산업혁명으로 인해 선진국들이 대량의 문화 요소를 세계 곳곳에 퍼뜨릴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예술적 창조 행위에 위협을 가하는 문화적 재화들의 대량 생산을 비판하였다. 그들은 문화산업이 전통문화들과 갖는 관계에 대해 분석하지 않았지만, 1970년대에 이르러 문화산업에 대한 연구와 조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1.1.2. 문화의 상품화와 표준화

문화의 상품화와 표준화는 문화산업의 고유한 특징이다. 문화산업은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고 대량 재생산 기술을 사용하며 시장을 위해 봉사한다. 즉, 문화를 상품화하고 표준화한다.

문화산업은 고대부터 존재해왔지만 산업혁명 이후 선진국들이 대량생산 기술과 배포 수단을 확보하면서 새로운 역사적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선진국들은 자국 문화와 다른 국가의 문화를 대량으로 퍼뜨릴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문화의 상품화와 표준화는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지적한 바와 같이 예술적 창조 행위에 위협을 가한다. 즉, 모방, 가짜, 그리고 천박한 표준화로 문화가 환원되어 전통문화가 훼손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문화산업은 대량생산과 표준화를 통해 보편적인 접근성을 제공하고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면도 있다.

결국 문화의 상품화와 표준화는 문화산업의 주요 특징이지만 그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모두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1.2. 다문화주의
1.2.1. 다문화주의의 개념과 특징

다문화주의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주의는 보편주의의 강화된 형태로 볼 수 있다. 다문화주의는 민족마다 다른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단일의 문화나 언어로 동화시키지 않고 공존시켜 서로 승인·존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상·운동·정책을 말한다. 이는 민주국가의 의무로써, 한편으로 그 나라의 인구를 의미 있게 구성하고 있는 민족 집단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 가능한 한 가시적인 원칙들을 기반으로 그 문화적 다양성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문화주의의 개념은 결과적으로 인정 안에서 엄격한 공평성의 원칙을 토대로 세워진 동화주의 관점의 포기를 의미한다. 1989년 베를린장벽 붕괴 등 많은 사건의 결과로 다문화정책이 생겨났으며, 이 목표는 일반적으로 차별을 반대하고, 개인의 균등한 존엄성을 인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소수자들의 민족적 정체성을 그들이 부인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소수자는 자신의 언어, 문화적 실천을 보호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받았고, 여러 면제의 혜택도 받게 되었다.


1.2.2. 반다문화주의의 등장

모든 정치적 교리처럼 다문화주의 또한 모호하고 그 안에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몇몇 공화주의, 자유주의, 사회주의 관념론자들은 '작은 국가들'이 하고 있는 문화적 정체성의 보호나 자치권의 요구를 마치 질 것을 알면서도 하는 혹은 반동적인 싸움으로 치부하려고 했다. 즉, 이들은 소수문화를 유사하게 만드는 계획이 만들어졌다고 간주한 것이다. 소수문화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서양의 정치...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성지순례 [聖地巡禮] (원불교대사전,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태국관광청, http://www.visitthailand.or.kr/home/
『태국가이드북』, 태국정부관광청, 2014
[네이버 지식백과] 여행자보험 - 해외여행 준비하기 (알고 떠나는 해외여행, 2004.11.2, 김영사)
아고다 - www.agoda.co.kr
여행자보험몰 - http://www.tourinsu.co.kr
세인공항리무진 홈페이지 http://www.seintour.co.kr
신수반 공항 스위트호텔 지도 https://www.google.co.kr/maps
쟝-피에르 바르니에 , 『문화의 세계화』, 한울 , 2000
Patrick SAVIDAN , 『다문화주의 : 국가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갈등과 인정의 방식』, 경진 , 2012
최원형, 「‘오늘의 문예비평’ 특집」 , 『한겨레』 , 2011
김창우 , 『세계화 시대의 한국연극』, 역락 , 2012
데이비드 몰리 · 케빈 로빈스 , 『세계화 시대의 한국연극』, 한울 , 1999
김휴종 , 「일본관광객에 대한 한류관광마케팅의 효과」
한․일 문화교류회의 위원,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장
김혜림, 「빅뱅, 태국 콘서트 2만 관객 운집…암표까지 등장해」
김해완, 「연말 공연 티켓에 '웃돈'…인터넷 암표 기승」
최준용, 「싸이, ‘강남스타일’ MV 유튜브 18억뷰 돌파」 , 『아시아경제』 , 2013.
국무원발전연구센터 대외경제연구부(國務院發展硏究中心對外經濟硏究部) , 「중국경제신식망(中國經濟信息網)」 , 20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