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문학개론 외국어 한국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학 작품 활용 현황
2.1. 한국어 교육 교재에 실린 문학 작품의 종류와 활동 내용
2.2. 문학 작품의 수준 분석
3.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 선정 및 활동 제안
3.1. 초급자 수준의 작품 선정 및 활동
3.2. 중급자 수준의 작품 선정 및 활동
3.3. 고급자 수준의 작품 및 활동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문화 교육을 중시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외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더라도 어떤 표현이 사용되는 맥락을 이해하거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문화 교육이 해당 언어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해당 언어의 문화를 접하는 방법은 영화나 동영상 같은 미디어를 통하거나 그 언어를 사용한 문학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다. 한국 문학은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구비문학에서부터 현재 생활을 그려내는 소설에 이르기까지 실제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자료이다. 한국 문학을 한국어 교육에 활용한다면 문화를 접하는 동시에 한국어를 습득할 기회를 얻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한국 문학이 한국어 교육 교재에 활용된 현황을 살펴보고, 각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하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학 작품 활용 현황
2.1. 한국어 교육 교재에 실린 문학 작품의 종류와 활동 내용
한국어 교육 교재에 실린 문학 작품의 종류와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각 교재에 나타난 문학 작품을 살펴본 결과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을 소개하고 있었다. 시 작품이 13편으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수필이 6편, 소설이 3편 정도 소개되고 있었다. 그 외에 희곡, 가곡, 시조 등을 소개하고 있었다. 교재의 각 단원에 문학 작품이 실려 있어 다양하고 많은 작품을 학습자가 접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었다.
교재 속 문학 작품 활용 사례를 살펴보면, 이화 한국어 4에 있는 '저녁에'라는 시를 이용한 교재 구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작품은 '별'을 들으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생각해 보게 하면서 도입을 시작한다. 시를 읽고 감상하고, '별'이 지닌 의미를 물어보고, 시에 나타난 '만남'과 '헤어짐'을 생각해 보고 이야기하는 활동을 구성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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